미국 마이어스와 브릭스 모녀가 개발한 심리 유형 검사
스스로 응답하는 문항들로 4가지 선호 지표와 16가지 성격 유형 분류

출처 = 16Personalities 홈페이지 캡쳐

 

[문화뉴스 MHN 최지영 기자] MBTI 심리 검사를 통한 성격 분석이 인기다.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이론은 미국의 캐서린 쿡 브릭스와 이자벨 브릭스 마이어스 모녀가 정신분석학자 칼 구스타브 융의 심리유형론을 발전시켜 개발한 심리 유형 검사 이론이다. 수십 년에 걸친 연구 끝에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심리 유형 검사 이론을 만들었다. 

MBTI 검사에서는 외향성(I)-내향성(E), 감각(S)-직관(N), 사고(T)-감정(F), 판단(J)-인식(P)이라는 선호 지표를 통해 16가지의 성격 유형이 분류된다. '한국MBTI연구소' 홈페이지에는 성격 유형별 간략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ISTJ는 조용하고 신중하며 철저함과 확실성으로 좋은 결과를 얻고자 하고, ENFP는 열정적이고 따뜻하며 상상력이 풍부하다. INTP는 회의적이고 비판적이며 항상 분석적이다. 

MBTI 성격 유형은 개인이 쉽게 답할 수 있는 문항들을 통해 결정되는데 검사에 따라 문항 수는 수십 개에서 백여 개까지 다양하다. 검사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한 문항에 너무 오래 생각하지 않고, 의식적으로 일관성 있게 응답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조금이라도 자신에게 더 가까운 쪽을 선택해야 하며 자신이 바라는 이상형이 아닌 현재의 행동과 선호를 바탕으로 대답해야 한다. 

다만 세상 모든 사람을 16가지 성격으로 분류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일관되고 공동적인 부분을 묶어 분석과 이해를 쉽게 하려는 접근이기 때문에 검사 결과에 지나치게 몰입할 필요는 없다. 

한편,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MBTI 검사를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인기를 끌면서 MBTI에 따른 직업 추천, 여행 타입, 패션 스타일, 말버릇 등을 분석한 글들도 화제가 되고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친구들의 MBTI를 알아내기 위해 적극적으로 권유하기도 한다. 네 자의 알파벳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내 MBTI는 CUTE", "나는 FOOD인 것 같다" 등의 말도 유행이 되고 있다. 

 

-----

나의 MBTI 성격 유형은? 검사 방법과 유의할 점

미국 마이어스와 브릭스 모녀가 개발한 MBTI 검사
스스로 응답하는 문항들로 4가지 선호 지표와 16가지 성격 유형 분류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