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N 주현준]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의 취득을 통해 복지·상담 분야의 일자리 구하기를 알아보고 있는 관심자에게 해당 관련 업무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취업범위확대을 돕고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 강의를 무료교육 중에 있다.

총 31종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을 무료교육 중에 있으며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진행하는 선착순 300명에 한해 최대 3개 자격증까지의 교육비가 전액 면제된다. 신청 후 PC, 모바일 등을 통한 4~6주 간 온라인교육을 통해 국무총리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나이·지역·학력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가능하여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층 노인시니어 등 다양한 분야와 국민내일배움카드 및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국비지원, 바우처카드인 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카드·국민행복카드와 함께 고용보험의 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국민연금 대상자 등이 추천자격증과정을 신청 중에 있다.

대한민국의 고령화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평생직장 및 노후직업이 가능한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의 복지자격증 취득자가 늘어나고 있다. 사회복지사 1급, 2급 자격증은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인 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센터의 시설업무와 사회복지공무원 응시조건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의 경우 정해진 14과목이수를 하면 된다.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주관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실버타운, 요양원 등의 노인복지시설에서 업무가 가능한 자격증으로 노인복지법 개정에 따라 요양보호사교육기관에서 교육이수 후 요양보호사자격증시험을 통해 취득여부가 결정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 자격증종류는 연령과 대상에 따른 아동심리/청소년심리/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도구 등의 매개체를 통한 심리상담기법과정인 음악심리/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ADHD증상 관련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으며, 이 외에도 우울증·공황장애·불면증 증상의 후유증으로 인한 불안장애증상 등을 치유하는 위기심리/인지행동/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취업진로고민관련 진로적성/명리심리상담사, 소시오패스·싸이코패스 등의 분노조절장애로 인한 강박증·틱장애·환공포증 증상을 겪을 경우의 내담자 상담이 가능한 분노조절/학교폭력예방상담사 과정이 있다. 이와 같은 각 종 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 시엔 바우처 뿐만 아니라 육아종합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등의 복지시설과 요양병원, 실버타운, 재가노인복지센터 등 노인시설 및 심리상담센터, 아동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등 심리상담시설에서의 업무에 활용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여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들에게 미래유망직업에 대한 일자리정보를 추가제공하고 있다. 이에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Q-Net)과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을 통한 국가전문기술자격증 취득자들도 채용정보 확인 차 취업정보센터와 홈페이지 내 자격증 무료교육을 받으면서 이색자격증 취득을 통해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스펙업을 준비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