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N 주현준] 서울남부교육청 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주관의 학점은행제 및 독학학위제(이하 독학사) 과정을 통해 학업과 취업의 자기계발에 목적을 두고 있는 자의 직무능력향상을 돕는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31종 심리상담사자격증 및 지도사자격증에 대해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무료교육을 제공 중에 있다고 밝혔다.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관련 분야로의 취업에 활용되는 해당 자격증은 모바일로도 무료교육신청이 가능하며 접수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최대 3개까지 수강료가 전액지원된다. 교재와 시험대비 예상문제가 파일로도 제공되며 최종합격 시 1, 2급 자격증이 동시발급되는 통합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다.

신청대상은 나이·학력·지역의 제한이 없으며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주관의 국비지원인 평생교육바우처 카드 소유자일 경우 해당 카드로 수강료결제가 가능하다. 또한 다른 국비지원인 국민내일배움카드(전 재직자·실업자내일배움카드)와 취업성공패키지를 비롯한 문화누리·아이사랑·국민행복카드 미발급자 역시 교육원 내 자체지원을 통한 무료교육 접수가 가능하다.

학점은행제는 대학교평생교육원(사회교육원), 직업전문학교, 원격평생교육원 등을 통해 학점인정과목 이수 후 대학교와 동등한 (전문)학사학위를 받는 제도로 학점은행제를 통한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평생교육사자격증과 함께 최근 각광받고 있는 한국어교원자격증을 같이 취득할 수 있다. 이에 교육원 내 관련 자격증인 심리상담사자격증과 언어발달지도사 자격증 등을 추가로 취득함에 따라 관련 분야 취업으로의 자기개발을 높일 수 있다.

독학사 또한 1단계에서 4단계로 주어진 전공 및 교양시험을 통해 대학을 다니지 않더라도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를 뜻하며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 시 독학사로 취득할 수 있는 전공 중 심리학 전공자는 스펙업을, 비전공자 취득자는 자기소개서에 활용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관련 자격증종류는 다양하다. MBTI성격유형검사와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을 통해 성격분석과 돕는 심리분석상담사, 인적성검사 등 직업적성테스트와 사주풀이 만세력을 통한 사주풀이로 기질파악과 진로결정을 돕는 진로적성·명리심리상담사가 있다. 아동·미술·노인심리상담사와 방과후지도사를 포함한 추천자격증은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다.

교육원은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동시 운영하여 학습자에게 관련 일자리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구인구직사이트인 워크넷 등의 채용정보와 1365자원봉사센터·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및 복지넷 등의 맞춤형복지포탈을 통한 경력인정 자원봉사 정보를 제공하여 각 종 심리상담센터를 비롯한 이마트문화센터 및 아이돌봄서비스 업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취업을 준비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과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관심자와 국시원의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자 역시 다양한 업무 분야로의 진출을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 내 카카오톡, 네이버톡톡과 대표전화문의 등으로 받아 볼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