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그림, 감정',  리안갤러리 개최

데이비드 오스트로스키

[문화뉴스 MHN 윤자현 기자] 종로구 창성동 리안갤러리 서울에서 국내 첫 개인전 '사람, 그림, 감정'을 개막한 독일 작가 데이비드 오스트로스키(39)는 기존 예술 문법과 미술계 관행에 정면으로 도전한다. 작품에 대한 생각부터 전시 방식까지 상식을 거부한다.

이 작가의 그림을 보면서는 무엇을 표현했는지, 어떤 뜻이 숨었는지 모른다고 위축되지 않아도 될 듯하다. 현대미술이 낯설고 당혹스러웠던 관객에게 작가는 자유롭게 상상하라고 권한다.

데이비드 오스트로스키 'F'(Vaporizer)'

대표작 'F' 연작에는 스프레이 페인트나 연필 등으로 낙서하듯 빠르게 그은 선들만 존재한다. 단순한 선이 어떤 기호나 문자로도 보이는 알 수 없는 형상을 만든다. 화면 바탕은 비어 있는 듯하지만, 자세히 보면 일정하지 않은 붓과 물감 자국이 드러난다.  제목은 독일어로 실패, 실수를 뜻하는 단어 'Fehler'에서 왔다. 제목에서 드러나듯 작품 핵심은 작가가 순간적으로 선을 그으면서 우발적이고 우연히 만들어지는 흔적이다.

회화가 작가의 표현 공간이 돼서는 안 된다는 게 오스트로스키 신념이다. 그는 예술적 기교나 기술을 최대한 배제하고 불완전함, 미숙함을 중시한다. 오른손으로 그리면서도 왼손으로 그린 것처럼 보이도록 한다. 화면을 채우기보다는 최대한 비워 무의미, 무가치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동양의 여백과도 닮았다.

성신영 전시디렉터는 "오스트로스키는 어떤 대상을 표현하거나 고정된 상징적 의미가 없이 열린 해석의 가능성을 제안한다"라며 "그에게 회화는 난해한 이론이나 철학을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매체가 아니라 옳든 그르든, 심오하든 단순하든 사람들의 감정이 교류하는 만남의 장"이라고 설명했다.

오스트로스키는 초기에 구상화를 주로 그렸으나 2014년 유화 작업을 그만두고 추상화로 노선을 완전히 바꿨다. 유화는 계속 수정하면서 실수를 바로잡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흔히 벽의 중앙을 차지하는 전시와 달리 오스트로스키 회화는 낮게 설치돼 관객 눈높이에서 교감한다.

한편, 현재 코로나 19(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여파로 전시와 공연이 연달아 취소되고 있다. 실내 시설 내 이용자 간 거리는 최소 1~2미터 유지해야 하며 마스크를 착용하기를 권고하고 있다. 

 

사진제공=리안갤러리

-----

데이비드 오스트로스키, 국내 첫 개인전 '사람, 그림, 감정' 관객과 눈을 맞추는 현대미술

'사람, 그림, 감정',  리안갤러리 개최
-----

주요기사
미술·전시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