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구경 1m 주망원경 보유…교육 후 망원경 대여도 가능

국립대구과학관 1m 주망원경(좌)과 천문대 건물 전경(우)

[문화뉴스 MHN 이대형 기자] 국립대구과학관이 ‘천문대’ 개관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천문학 대중화에 나선다. 

특히 천체관측 활동 장려를 위해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망원경 빌려주는 천문대’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천체망원경 사용법 교육 후 망원경 대여를 통해 시민들의 관측활동 진입의 경험적 장벽을 허물고 경제적 부담도 줄인다는 계획이다.

천문대 개관에 맞춰 천문교사연수, 1m 망원경을 활용한 실습교육 등 보다 깊이 있는 교육도 새롭게 만나볼 수 있다. 이밖에도 주간 태양관측, 야간 태양계 및 성운·성단 관측, 각종 공개관측행사 등을 통해 다양한 천문교육도 운영한다.

천문대 운영시간은 국립대구과학관과 동일하게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일이다. 야간관측은 금요일, 토요일 오후 8시(4월~8월 기준)에 시작한다. 현재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임시 휴관 중인 전시관의 개관에 맞춰 천문대도 동시에 개관할 예정이다.

국립대구과학관 김주한 관장은 “국립대구과학관이 보유한 천문대 시설과 인력이 우수함에도 시민들이 지역 내 천문대의 존재를 잘 모르는 경우가 있었다”라며, “국립 천문대로서 대구·경북지역의 천문학 대중화를 위한 역할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립대구과학관 천문대의 주망원경인 1m 망원경은 연구용을 제외하면 현재 국내 최대 크기이다.

----

국립대구과학관, 국내 유일 ‘망원경 빌려주는 천문대’ 운영

국내 최대 구경 1m 주망원경 보유…교육 후 망원경 대여도 가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