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고대 그리스어 아테네 지역의 '아티케 방언' 사용
국립국어원, 그리스어-한국어 표기 세칙 4항뿐

아테네 학당,  라파엘로 산치오 다 우르비노  

[문화뉴스 MHN 윤자현 기자] 플라톤(Πλατων)은 고대 아테네에서 활동한 철학자이자 사상가로, 그의 학문 영역은 예술 전반, 사회, 정치, 교육, 수사학 등 폭넓게 펼쳐져 있으며 그의 사상은 서양 학문의 곳곳에 뿌리내리고 있다. 

플라톤은 '넓은, 어깨 폭이 넓은'이라는 뜻을 지니며, 영어로 'Plato', '플레이토', 중국어로는 '柏拉图', 발음은 '뿨라토'라 불린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는 어떻게 '플라토'를 '플라톤'이라고 부르게 되었을까? 

플라톤은 기원전 424년경부터 기원전 348년경까지 살았다. 이 시기의 고대 아테네는 고대 그리스어를 사용하였고, 고대 그리스인은 자신을 '헬라스인'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고대 그리스어를 '헬라어'라고 부르기도 한다. 당시 고대 그리스어는 표준어가 없는 다양한 방언이 통용되었지만, 고대 그리스 사회에서 아테네가 문화와 학술의 중심지였기 때문에 플라톤의 저서를 비롯한 많은 문헌들은 아테네 지역에서 사용되었던 '아티케 방언'으로 작성되었다. 이에 플라톤의 이름도 아티케 방언으로 발음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플라톤 조각상, 아테네 아카데미 위치

플라톤의 이름을 그리스어로 쓰면 Πλατων이다. 그리스어 알파벳으로 풀어쓰면 'pi' 'lamtha' 'alpha' 'tau' 'omega' 'nu'가 되고 발음을 하면 'P' 'L' 'A' 'T' 'O' 'N'이 된다. 플라톤의 이름에 사용되는 철자는 'ω' 발음이 '[o]'에서 '[ɔː]'로 보다 길게 바뀐 것을 제외하곤 고전 그리스어와 현대 그리스어의 발음에서 다른 점은 없다. 

그러나 플라톤의 이름 Πλατων에서 마지막 두 철자 'ων'가 고전 그리스에서는 이중모음 'ou(오우)'로 사용되었다. 이 이중모음은 아티케 지역의 방언이 아닌 이오니아 방언으로, 플라톤의 영어 이름 'Plato'는 Πλατων에서 끝의 두 철자 'ων'를 이중모음으로 보아 사용한 '플레이토'가 된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 말의 외래어 표기법 제4장: 인명, 지명 표기의 원칙 제1항, 2항에 따르면 '외국의 인명, 지명의 표기는 제1장, 제2장, 제3장의 규정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제3장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언어권의 인명, 지명은 원지음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3장은 총 21개 언어의 표기 세칙을 담고 있지만, 그리스어는 제 3장에 포함되어있지 않는 언어이다. 따라서 제7장: 기타 언어 표기의 일반 원칙과 제9장: 그리스어의 표기 원칙, 그리고 외래어 표기법 제4장 2항에 따라 원지음을 참조하여 '플라톤'을 표기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 말의 '플라톤'은 고대 그리스어를 기반으로 표기가 되었고 Πλατων의 철자를 개별적인 발음으로 간주하여 'ㅍ' 'ㄹ' '아' 'ㅌ' '오' 'ㄴ', 플라톤이 된 것이다. 

현대 그리스에서 Πλατων의 발음은 '피라똔'처럼 들린다. 우리나라 말의 외래어 표기법은 그리스어에서 라틴어나 다른 영어를 거치지 않고 직접 가져오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사는 그리스어에서 직접 이루어진다. 이것은 각 나라의 문화의 고유성과 역사를 존중하는 태도에서 비롯된 원칙이며, 1829년 그리스 독립을 기준으로 이전의 그리스어는 고전 그리스어를 기반으로, 이후의 그리스어는 현대 그리스어를 기반으로 표기한다. 결국 'Πλατων'을 플라톤으로 부르는 것은 타당한 선택이라 볼 수 있다. 

한편 국립국어원에서 그리스어 표기를 위해 세운 원칙은 4가지뿐이며, 이 또한 라틴어에서 들어온 그리스 차용어를 라틴어 식으로 읽기 위한 표기 원칙이다. 제6장 표기 원칙에 따르면 이 원칙은 해당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고, 외래어 표기법 심의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별도로 마련한 것이다. 한 나라의 언어에 세분된 원칙이 4가지 밖에 없는 것은 국립국어원의 표기법을 참고하여 그리스어를 한국어로 읽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뜻이며, 추후 국립국어원이 그리스어의 표기법을 더 구체화해서 우리나라 언어와 그리스어 사이의 거리가 조금 더 가까이 당겨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미묘말] 플라톤이랑 'Plato'는 왜 다르게 불릴까? 

 

플라톤, 고대 그리스어 아티케 방언 사용

국립국어원, 그리스어-한국어 표기 세칙 4항뿐

-----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