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반표기법의 창시자, 루돌프 폰 라반
무용은 어떻게 표기하나...라바노테이션(Labanotation)

[문화뉴스 MHN 정지윤 기자] 춤선이 예쁘기로 유명한 강다니엘은 고교시절 현대무용을 전공한 것으로 유명하다. 19세기 후반에 시작된 현대무용이 어떻게 지금까지 이어져왔을까?

출처: 강다니엘 인트로 뮤직비디오 캡처

연극, 뮤지컬, 공연 등은 일회적이여서 그 순간을 즐기려 관객들은 비싼 티켓을 구매한다. 같은 공연도 감독, 배우 등에 따라 매회 달라진다. 그럼에도 '레미제라블' 등 유명 공연들을 후세에 걸쳐 전세계에서 볼 수 있는 이유는 이들을 기록하여, 보급했기 때문이다. 음악은 악보에, 언어는 대본 등에 표기할 수 있지만, 동영상이 없었던 시절에 무용 등 움직임은 어떻게 보존되고 보급됐을까. 무용 및 동작표기법 중 가장 유명한 라반표기법을 소개한다.

◆라반표기법 창시자, 라반 누구? 

 

루돌프 폰 라반
출처: 한국무용사전

루돌프 폰 라반(Rudolf von Laban, 1879-1958)은 헝가리 태생으로, 안무가이자 무용이론가로 알려져 있으나, 무용가, 건축가, 작가, 화가, 철학가, 교육자 등으로 소개되기도 한다. 라반은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있었는데, 이는 무용기록법인 라바노테이션(Labanotation)을 창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라반의 아버지가 군인인 까닭에 어린시절 여러 지방과 나라를 돌아다니며 그 지역의 문화와 접촉할 수 있었다. 라반은 자신의 관심을 끄는 것이 예술임을 깨닫고, 파리의 예술학교에 입학한다. 무용 이외에도 다양한 과정을 이수하는데, 특히 드라마, 무용, 건축, 수학을 좋아하여 이들의 구조 분석에 대한 지식과 관점을 가지고 인간의 심리적 요인과 관련지어 움직임을 연구했다.

제 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라반의 야외극장 건설작업이 중단되자, 스위스 취히리에 가서 무보(Dance Notation)와 무용표기법을 연구한다. 라반이 스위스에 있었던 기간을 그의 인생에 가장 전환적인 시점이라고 보는데,  이 시기 라반은 자신의 관심들을 개발하고 연구하는데 주력했다. 페스티발, 표기법, 체조기술의 연구법, 공간과 조화에 관련된 생각들이 이 기간에 나타났다.

이후 라반은 1932년까지 오스트리아 빈, 독일 슈투가르트, 스위스 취히리, 프랑스 파리 등 음악학교를 설립한다.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로 돌아왔던 라반은, 독일 나치 정권하에서 억압과 건강 등의 이유로 작품할동을 소홀히하다가 1937년에 독일을 떠나 영국으로 이주했다.

영국에서 라반은 자신의 움직임 이론을 발전시켰으며, 많은 무용 교육자들이 라반에게 지도를 받고 본국의 학생들에게 라반의 움직임 이론을 적용했다. 

이처럼 라반은 프랑스, 스위스, 독일, 영국을 이주하면서 '무용표기법(Labanotation)', '안무이론(Choreographic Theory)', '동작분석(Movemet Analysis)', '에포트이론(Effort Theroy)' 등을 고안했다.

◆무용표기법, 라바노테이션(Labanotation)이란?

 

라바노테이션
출처: sportsbabel

라바노테이션은 1928년 라반에 의해 창안된 후부터 지금까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연구되는 무용기록법이다. 미학사, 고대 그리스의 철학 및 수학, 인간의 모든 동작 법칙을 확인할 수 있는 실험 등에 기초하여 인간의 동작을 보다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는 동작표기체계라고 여겨진다. 

움직임을 분석하고 기록하려면 움직임의 기본 요소를 알아야한다. 어떤 동작을 말로 설명할 때는 '신체 어느부위를', '어느 방향으로', '어느 높이까지', '얼마나 오랜동안' 움직이는 가를 전달해야한다. 즉, 라바노테이션은 움직이는 주체, 방향, 높낮이, 시간에 대한 정보를 표기한다. 

'움직이는 주체'는 기호의 '위치'로 알 수 있다. 악보가 가로로 5줄의 형태를 가진다면, 라바노테이션은 세로로 3줄로 이뤄져있다. 왼쪽, 중앙, 오른쪽으로 신체를 나눠서 표기한다. 

'방향'은 특정 방향을 찌르는 형태들로 나타난다. '제자리'를 포함해 총 9개의 기본 방향 기호들로 구성된다. '높낮이'는 '낮게', '높게', '중간' 3가지이며, '방향'의 기호와 조합하면 총 27개의 방향기호들이 있다. '시간'은 기호의 길이로 나타낸다. 기호의 길이가 길면 그만큼 동작의 시간이 길고, 반대로 짧으면 그만큼 동작에 걸리는 시간도 짧다.

그 외에도 '스텝(Step)'과 '제스쳐(Gesture)'도 표기할 수 있다.

루돌프 폰 라반은 무용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로 평가되고 있다. 라바노테이션은 인간의 동작을 보다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는 통작표기 체계라고 여겨진다. 무용 이외에도 체육이나 팬터마임을 포함한 모든 신체 동작을 분석, 기록할 수 있다. 라반은 이 같은 표기법으로 동작을 기호화했고, 동작을 통한 의사소통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

[현대무용 알기] '강다니엘'이 전공한 현대무용 어떻게 기록됐을까? '라반표기법'
라반표기법의 창시자, 루돌프 폰 라반
무용은 어떻게 표기하나...라바노테이션(Labanotation)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