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을 동시대적 관점으로 재해석한 실험적 작품들로 구성
에이샤-리사 아틸라, 맵 오피스 대표작 수집 후 첫 공개
로랑 그라소, 헤수스 라파엘 소토, 테레시타 페르난데즈, 올라퍼 엘리아슨,
바이런 킴, 김세진, 박기원 등 국내·외 작가 17명 작품 70여 점
인스타그램 생중계로 온라인 선공개
30분 분량의 학예사 전시투어 오는 16일 오후 4시 인스타그램 생중계

제공: 국립현대미술관

[문화뉴스 MHN 우지혜 기자] 국립현대미술관이 국제 동시대미술 기획전 ’수평의 축(Axis of Horizon)’을 인스타그램을 통해 오는 16일 오후 4시 선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이 최근 수집한 국제미술 소장품을 중심으로, 국내·외 작가 17명의 작품 70여 점을 선보인다. 전시명 ‘수평의 축’은 자연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다양한 접근방식을, 대지(자연)라는 수평선 위에 일종의 축(axis) 세우기로 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출품작들은 자연과 인간의 관계, 사회 그리고 역사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전시는 ‘부분의 전체’, ‘현상의 부피’, ‘장소의 이면’ 등 3가지 주제로 나누어 자연을 동시대적 관점으로 재해석한 다양한 작품을 소개한다. ‘부분의 전체’는 자연의 부분적 재현을 통해 삶을 통찰한 작품들로 구성된다. 국립현대미술관이 수집 후 처음 공개하는 핀란드 출신의 작가 에이샤-리사 아틸라(Eija-Liisa Ahtila)의 영상 작품 ’수평-바카수오라(Horizontal-Vaakasuora)’(2011)와 국내 미술관에서는 처음 공개되는 테레시타 페르난데즈의 ’어두운 땅(Dark Earth(cosmos)’을 선보인다.

유럽과 미국을 오가며 활동하는 에이샤-리사 아틸라(1959년생)는 베니스비엔날레(1999, 2005), 카셀 도쿠멘타 11(2002), 상파울로비엔날레(2008), 시드니비엔날레(2002, 2018) 등 해외 유수의 미술 행사에 참여한 바 있는 국제적인 작가이자 영화감독이다. 6분 분량의 6개 채널 영상 ’수평-바카수오라’는 국립현대미술관 발전 후원 위원회(MDC)의 뉴미디어 작품 수집 지원에 힘입어 2019년 수집되었다.

‘현상의 부피’는 계절, 날씨, 물, 연기, 얼음, 공기 등과 같은 자연 요소들로 인해 발생되는 현상을 탐구하고 이를 시각화한 작품들로 구성된다. 이 중 헤수스 라파엘 소토(Jesús Rafael Soto)의 ’파고들다’(1988)는 수집 후 과천관에서 처음 공개된 이후 20여 년 만에 다시 선보이는 설치 작품으로, 비물질적인 요소를 새롭게 인지할 수 있게끔 유도한다.

‘장소의 이면’은 풍경의 이면에서 벌어지는 사건과 근접한 미래, 그리고 역사에 대한 고찰을 다룬다. 국립현대미술관이 수집 후 처음 공개하는 맵 오피스(MAP Office)의 영상 작품 ’유령 섬(Ghost Island)’(2019)과 로랑 그라소(Laurent Grasso)의 대표작 ’무성영화(The Silent Movie)’(2010) 등을 선보인다.

‘수평의 축’은 전시를 기획한 양옥금 학예연구사의 실감나는 설명과 전시 전경을 인스타그램 라이브를 통해 최초 공개될 예정이며 오는 16일 오후 4시부터 약 30분 간 진행된다. 지난 3월 30일에 유튜브 녹화중계로 진행된 ‘미술관에 書: 한국 근현대 서예전’ 학예사 전시투어는 약 90분 간 총 1만4천118명이 시청하며 온라인 개막을 성공적으로 이끈 바 있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수평의 축’전은 자연이라는 주제를 새롭게 바라보는 국제적 작가 17명의 주목할 만한 작품들을 소개한다”라며,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외 사회 전반이 위축된 가운데 관람객들에게 예술로 치유와 위로를 주고, 새로운 희망과 담론을 발견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국립현대미술관, '수평의 축'전 온라인 선공개

자연을 동시대적 관점으로 재해석한 실험적 작품들로 구성
에이샤-리사 아틸라, 맵 오피스 대표작 수집 후 첫 공개
로랑 그라소, 헤수스 라파엘 소토, 테레시타 페르난데즈, 올라퍼 엘리아슨,
바이런 킴, 김세진, 박기원 등 국내·외 작가 17명 작품 70여 점
인스타그램 생중계로 온라인 선공개
30분 분량의 학예사 전시투어 오는 16일 오후 4시 인스타그램 생중계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