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피의자 의사 존중'... 검사 성범죄 은폐 의혹
MBC 스트레이트, '검사 성범죄' 불기소 이유는?
MBC 스트레이트, ‘불기소 결정서’ 단독 입수

사진출처: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85회 예고 영상 캡처

 

[문화뉴스 MHN 선수빈 기자]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에서는 ‘검사 성범죄’ 은폐 의혹에 대해 살펴본다.

지난 2015년 5월, 서울 남부지방검찰청에서 잘나가던 엘리트 부장 검사와 명문가 집안의 귀족 검사가 잇따라 사표를 냈다. 성 추문에 연루됐을 것이란 소문이 자자했지만, 소문은 소문일 뿐이었다. 

2018년 1월, 대한민국에 '미투' 운동을 촉발시킨 서지현 검사의 폭로로 서 검사는 은폐됐던 검찰 내 성폭력 사건들과 남부지검 두 검사의 성폭력 사건을 물 위로 끌어올렸다. 그러나, 서 검사의 폭로에 그전에 흐지부지했던 검사 성폭력 사건들에 대한 수사도 이루어졌으나 피의자들의 이름이 언론상 전혀 공개되지 않고 있다.

대검찰청은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 조사단'을 꾸려 조사에 착수했고 진상 조사 과정에서 2015년 사건 발생 당시 대검 감찰본부가 이미 진상 조사를 진행했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는 당시 진상 조사를 벌이고도 사건을 덮은 검찰 수뇌부와 감찰 담당자들을 직무유기와 직권남용죄로 고발했다. 

지난 3월 말, 이 고발 사건의 처리 결과는 '불기소'이며 스트레이트는 이 '불기소 결정서'를 단독 입수했다. '피해자의 의사'를 존중해 더는 문제 삼지 않았다는 검찰, 이들의 주장은 과연 합당한 것인가. ‘스트레이트’는 검찰 내 파문을 일으켰던 2012년 서울동부지검 ‘검사 성 추문’ 사건의 내막도 들여다봤다. 

이와 관련 ‘스트레이트’에서는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를 단독으로 만나 2시간여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자신들의 내부 성폭력을 감췄던 검찰, 그러고도 여전히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는 검찰이, 이른바 ‘N 번방’ 사건의 엄정 수사를 얘기할 자격이 있냐고 말했다. 

한편, 검찰 성폭력 은폐 의혹, 검찰 내 적폐 문화, 검찰 개혁에 대한 생각까지, 검찰 내부에서 바란 본 검찰의 이야기 등을 다룰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는 13일 오후 10시 5분 방영될 예정이다.

 

 

----

임은정 'N번방' 수사 자격 없어...검사 성범죄 은폐 의혹, MBC 스트레이트 13일 방송

검찰 '피의자 의사 존중'... 검사 성범죄 은폐 의혹
MBC 스트레이트, '검사 성범죄' 불기소 이유는?
MBC 스트레이트, ‘불기소 결정서’ 단독 입수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