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 "스마트하게 대응한다면 최악의 상황은 끝났다고 생각한다"
미 증시 '최악의 상황은 지났다?'
현재시각,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추이

[문화뉴스 MHN 박한나 기자] 미국 뉴욕 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 수가 1만명을 넘어섰다. 이에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가 “최악은 지났다”고 언급해 주목받고 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13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뉴욕주의 코로나19 사망자가 전날보다 671명 늘어난 1만56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700명대를 유지해오던 하루 사망자 증가 폭이 약 1 주일 만에 가장 낮은 기록을 남겼다.

쿠오모 주지사는 사망자가 1만명을 넘어선 데 대해 "끔찍한 뉴스"라면서 "끔찍한 수준의 고통과 슬픔, 비통함"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 신규 입원 환자나 총입원자 수, 집중 치료 환자의 숫자가 둔화세를 보이는 것을 거론하면서 "우리는 확산을 통제하고 있다"면서 "우리가 계속 스마트하게 대응한다면 최악의 상황은 끝났다고 믿는다"라고 평가했다. 또한 "(확산)곡선이 계속 평탄해지고 있다"전하였다.

출처 연합뉴스, 쿠오모 뉴욕 주지사
미 뉴욕주 사망자 1만명 돌파… 뉴욕 주지사 "최악은 지났다"

신규 입원 환자 수는 1천958명으로 약 2주 만에 가장 낮았다.

그러나, 쿠오모 주지사는 낙관도 경계했다. 그는 "내일이라도 (코로나19 사태가) 끝나길 원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면서 1년에서 1년 반까지 걸릴 것으로 보이는 백신 개발 전까지는 진정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발언은 휴교 문제를 둘러싼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과의 신경전을 주시한 듯한 발언으로 보여진다.

더블라지오 시장은 지난 11일 현재 휴교 중인 학교를 정상화하는 것이 비현실적이라고 판단한다며 학기가 끝나는 시점인 6월까지 계속 휴교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쿠오모 주지사는 이날 휴교 관련 최종 결정은 자신의 권한이라면서 "어떠한 결정을 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지적했다.

출처 Pixabay
미 뉴욕주 사망자 1만명 돌파… 뉴욕 주지사 "최악은 지났다"

한편, 미 뉴욕 증시가 혼란스러운 가운데 주식 시장이 ‘바닥’을 지났는지를 두고 논란이 분분하다. 현재로선 최악의 상황은 지났다는 분석을 곳곳에서 내세우고 있지만, 코로나19의 여파가 계속되면서 아직 더 떨어질 여지가 남았다는 비관적인 전망도 없지 않다.

지난 5일(현지 시각) 블룸버그통신과 마켓워치 등은 현재 투자자들 사이에 주식 시장이 바닥을 지났는 지를 두고 무엇을 봐야하는 지 혼란스러운 상황이라며 소식을 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모건스탠리에서 이튼 밴스까지 전문가들은 덜 우울해지고 있다"면서 "전례 없던 정부와 중앙은행의 경기 부양 노력, 변동성 감소, 그리고 결정적으로 코로나19의 대유행이 유럽 일부 지역에서 정점을 찍고 있다는 징후를 보인다는 점에서 고무돼 있다"고 보도했다.

런던에 본사를 둔 은행(UCS)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에릭 닐슨은 "터널 끝에 빛이 있지만, 여전히 긴 터널"이라고 표현했다.

출처 연합뉴스. 윌스트리트
미 뉴욕주 사망자 1만명 돌파… 뉴욕 주지사 "최악은 지났다"

반면 헤지펀드 매니저인 댄 닐스는 "뉴욕 증시는 고통스러운 후퇴 후에도 여전히 역사적 수준을 훨씬 웃돌고 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큰 하락이 있을 수 있다"면서 "평균을 맞추기 위해서는 시장이 30% 하락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무엇보다 이는 미국의 실업률이 10%대에 이를 것이란 예고가 나온 상황에서 증시에도 또한번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닐스 매니저는 "최소한 10%의 실업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브이(V)’자 회복을 언급하는 것은 우스운 일"이라면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실직에서 빨리 회복되진 않을 것이고 이는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14일 11시 기준,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는 19만명을 돌파한 가운데 사망자는 119,689명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한국은 확진자 1만명 초반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확진자의 71.3%가 격리해제 된 상태이다.

-----

미 뉴욕주 사망자 1만명 돌파… 뉴욕 주지사 "최악은 지났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 "스마트하게 대응한다면 최악의 상황은 끝났다고 생각한다"

미 증시 '최악의 상황은 지났다?'

현재시각,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추이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