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개 껍데기로 가득한 조알파디우트 섬, 바오바브 나무, 200여 개의 섬마을 살룸 델타
14일 저녁 8시 50분 EBS1 방송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문화뉴스 MHN 전은실 기자] 넓은 바다, 울창한 숲 그 속에 피운 다채로운 문화까지 아프리카의 반전 매력을 찾아 떠난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서아프리카'는 17일(금)까지 한 주동안 세네갈과 가나를 둘러볼 예정이다. 

14일 저녁 8시 50분 EBS 세계테마기행에서는 그 두 번째 여정으로 다카르의 남쪽, 조알파디우트를 소개하는 '바오바브나무의 노래'가 방송된다. 

 

 

▷ 2부 바오바브나무의 노래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다카르의 남쪽으로 향한 여정의 첫 여행지는 조알파디우트(Joal-Fadiouth)로 대륙에 있는 조알 지역과 파디우트섬을 합쳐 붙여진 이름이다. 두 곳을 연결하는 목조 다리를 건너 거리뿐만 아니라 벽까지 온통 조개껍데기로 가득한 파디우트섬을 방문한다.

  조알파디우트를 떠나 남쪽으로 향하던 중, 바오바브나무(Baobab tree) 군락지가 자아내는 아름다운 풍경에 발길을 멈춘다. 강한 생존력과 다양한 쓰임새로 인해 생명의 나무로 알려진 바오바브나무. 그 사이에 터전을 잡은 아다마의 작은 마을을 방문해 갖은 재료가 들어간 세네갈의 전통 음식을 만들어 먹고 바오바브 열매를 따서 전통 음료도 만들어 마시며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본다.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3개의 강줄기로 이루어진 삼각지인 살룸 델타(Saloum Delta)는 총면적이 5,000㎢에 이를 만큼 거대하며 세네갈 생태계의 중요한 자산이다. 200여 개의 크고 작은 섬들로 이루어진 이곳으로 배를 타고 들어가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며 선장의 고향 마을인 섬에 들려본다. 아이들의 환대를 받으며 도착한 작은 섬, 주변의 모든 것이 놀이터인 듯 뛰놀며 플라스틱 통과 나뭇가지 하나로 멋진 공연을 선사하는 순박한 아이들을 만나 즐거운 시간을 가져본다.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 3부 풍요의 땅, 카자망스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지금까지 방송된 적 없었던 세네갈의 남부, 카자망스(Casamance) 지역으로 여행을 떠난다. 수도 다카르가 있는 세네갈의 북부에서 출발하여 감비아의 국경을 통과해 카자망스로 향하는 길, 숲은 더 짙고 물은 더 풍부해진다. 남부에서의 여정은 우수이(Oussouye)에서 시작한다. 생선을 사러 가던 중인 웃음 많은 아와바리를 만나 갓 잡아 온 생선을 파는 현지 시장에 들려보도록 한다.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길거리 모든 곳이 장터인 듯 저마다 물건을 사고파는 길가에서 만난 파투 씨. 그녀는 매일 아침 굴을 채취하여 사람들에게 판매하고 있다. 아는 사람만 찾아온다는 유명 굴 맛집이다. 맹그로브(mangrove) 숲에서 직접 채취한 싱싱한 굴을 바로 구워서 먹는 그 맛은 어떨까?

  파투 씨의 초대로 방문한 우롱 마을은 파투 씨의 가족들이 단란하게 살아가는 씨족 마을이다. 집 구경도 선뜻 시켜주는 파투 씨를 따라 마을을 둘러보고 화려한 발재간의 졸라족(Jola 또는 Diola) 전통춤도 추며 세네갈에서의 여정을 마무리한다.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대서양을 마주한 또 다른 매력적인 나라를 찾아 가나로 떠난다. 황금해안(Gold Coast)과 초콜릿으로 익히 알려진 가나의 새로운 모습을 찾아 도착한 수도 아크라(Accra). 항구가 아닌 해변에서 고기잡이배를 직접 밀어 바다로 보내는 사람들과 밀려드는 파도를 헤치고 나아가는 배, 그리고 다 함께 노래에 맞춰 그물을 당기는 사람들까지. 진풍경이 펼쳐지는 아크라 해변에서 가나에서의 첫발을 떼어 본다.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한편, EBS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서아프리카 5부작'은 평일 저녁 8시 50분에 EBS1에서 시청할 수 있다. 오는 17일까지 방송된다.

 

--

[EBS 세계테마기행] 생명의 나무, 바오바브나무의 노래 '아프리카는 넓고 나라는 많다'

조개 껍데기로 가득한 조알파디우트 섬, 바오바브 나무, 200여 개의 섬마을 살룸 델타
14일 저녁 8시 50분 EBS1 방송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