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17일부터 일주일간 민족 학교 돕기 모금 운동 진행
러시아 우수리스크 지역의 ‘최재형 한글 문화학교’ 도울 예정

러시아 우수리스크에 위치한 고려인 민족 학교 '최재형 한글 문화 학교' / 
(자료 제공 : 최재형 기념사업회) 

[문화뉴스 MHN 경어진 기자]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민족 학교 돕기 모금 운동을 진행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고려인 민족 학교를 돕기 위해 ‘십시일반 프로젝트’를 이달 17일부터 일주일간 진행한다고 서 교수는 밝혔다.

서경덕 교수에 따르면 러시아 ‘우수리스크’ 지역의 고려인 민족 학교 (최재형 한글 문화학교)는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학교 운영비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러시아 우수리스크를 찾는 한국인 역사 탐방단 및 관광객들이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최재형 한글 문화학교는 고려인의 한국어 및 문화 교육을 목적으로 지난해 설립된 민족 학교다. 이를 두고 서경덕 교수는 "고려인 약 1만 6천명이 거주하고 있는 우수리스크에 한국어 및 문화를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교육기관은 이곳 밖에 없다.“라며 ”이런 의미 있는 학교를 방치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서경덕 교수는 ”적은 금액이라도 많은 인원이 참여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민족 학교 모금 운동을 ‘십시일반 프로젝트’라 이름 짓고 17일부터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각종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홍보하고 있다.

특히, 서 교수의 ‘십시일반 프로젝트’ 게시물이 올라간 지 2시간 만에 6천 여개의 ‘좋아요’가 달리며 네티즌들은 “아들과 함께 참여했습니다.”,“의미 있는 일, 동참합니다.”와 같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국어 수업을 진행 중인 이 학교의 고려인들 /
(자료 제공 : 최재형 기념사업회)

한편 ‘한국 알리미’라 불리며 국내ㆍ외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서경덕 교수는 지난해, 배우 송혜교와 함께 러시아 우수리스크에 위치한 '최재형 기념관'에 한국어 및 러시아어로 제작한 안내서 1만 부를 기증하기도 했다.

-----

고려인 민족 학교 지키자 ... 서경덕 교수, '십시일반 프로젝트' 진행 

- 이달 17일부터 일주일간 민족 학교 돕기 모금 운동 진행
- 러시아 우수리스크 지역의 ‘최재형 한글 문화학교’ 도울 예정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