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도 좋고 영양소도 풍부한 블루베리의 효능, 부작용, 하루섭취량은?
블루베리, 이런 사람은 과다복용 자제해야 한다

출처: pixabay

[문화뉴스 MHN 박지민 기자] 영양소는 풍부하고 칼로리는 낮아 인기가 많은 슈퍼푸드, 그 중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블루베리의 효능과 하루섭취량, 부작용 등을 알아본다.

우선, 블루베리는 항산화 작용이 매우 뛰어나다. 이는 뇌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고 망목세포안 자주빛 색소를 생성시키는 역할을 해 기억력 증진과 안구건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혈당 수치를 낮춰줘 당뇨병을 예방해 준다고 한다 . 또한 환경오염 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종양의 성장을 막아주는 항암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전해진다.

블루베리는 필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칼륨, 철분, 마그네슘, 비타민 K 등의 성분은 칼슘과 비타민 D 흡수 과정을 개선해 골밀도와 치아 건강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전해진다. 또한 칼륨과 마그네슘 두 성분은 체내의 염증 과정을 정상화해주고 심장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을 낮춰줄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과 산소 공급 향상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그 외에도 블루베리는 항균 성분이 풍부해 요도 감염을 예방하고 신장을 통해 노폐물 배설 과정도 개선해주며 식이섬유가 풍부한 저열량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전해진다. 

출처: pixabay

달짝지근하고 깔끔해 맛도 좋은 블루베리는 생으로도 많이 먹고 주스, 시럽조림, 과실주 등으로도 섭취 가능하다. 블루베리와 함께 먹기 좋은 식품으로는 치즈가 있으며 이는 블루베리에 부족한 칼슘과 지방을 보충해줄 수 있다고 한다. 

블루베리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약 20알이며 생블루베리즙은 하루 1~2포 정도가 적당하다고 전해진다. 다만 여름 제철 과일인 블루베리는 찬 성질을 띠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사람들은 소량을 섭취할 것을 권하며 과다 복용할 경우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

[건강 시리즈] 세계 10대 슈퍼푸드 상큼한 블루베리

맛도 좋고 영양소도 풍부한 블루베리의 효능, 부작용, 하루섭취량은?
블루베리, 이런 사람은 과다복용 자제해야 한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