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와 환절기로 인한 '비염', 해결방법은?
이 시국에 비염... 전국 '비염인'들 주목
비염의 계절이 돌아왔다...비염약 상시 대비

출처: 픽사베이

 

[문화뉴스 MHN 선수빈 기자] 비염이란 콧구멍 안쪽의 빈 공간인 '비강'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비염 중에도 여러 가지 종류 별로 나누어지지만 최근 코로나19로 강제 '집콕' 생활 중에도 요즘 같은 환절기와 미세먼지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알레르기성 비염은 공기 중의 알레르기 항원이 호흡하면서 코로 들어가고, 과민 반응을 일으켜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비염 증상은?
알레르기성 비염의 주 증상으로는 재채기가 먼저이고, 콧물과 코막힘, 코 간지러움 그리고 이 증상들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것이다. 이 증상들을 무시하고 치료하지 않으면 불면증, 피로, 비충혈 등을 일으킨다. 코막힘이 오래 유지되어 심할 경우 양쪽 코가 다 막혀 구강호흡을 하게 되면서 목이 아프고 인후염에 걸리게 쉽다. 

이런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꽃가루, 먼지나 곰팡이, 개나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의 털 등이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한다. 먼지나 곰팡이 같은 경우 집안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주의하여 청소와 환기를 꾸준히 하며, 옷이나 침구를 자주 관리해 줘야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위생이다.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찬 공기나 과하게 시원한 옷차림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또한 비염을 유발하는 원인들에 되도록 멀리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비염에 좋은 음식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들을 멀리해도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다면 섭취하는 음식을 바꾸는 것도 방법이다. 신체의 면역력을 키우고 몸을 따뜻하게 체온을 유지시켜주는 음식이 효과적이다. 면역력을 높이는 데엔 제철 과일이나 된장, 감자, 미나리와 같은 채소 등이 비염 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다. 특히 홍삼이 비염 유발을 자제해 준다.

비염 치료에 좋은 약
이 시국에 콧물과 재채기하느라 서러운 '비염인'들을 위해 효과 직빵인 비염약들을 추천한다. 

 


 

1)  코메키나

출처: 대웅제약 홈페이지

 

작은 캡슐 제형으로 목에 쉽게 넘어간다. 성인 기준 1회 1캡슐 하루 3회 복용 가능하고, 식후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된다.
이 제품은 코감기, 멀미, 구토 등에도 효과적인 제품으로 알려져 항히스타민 복합제라고도 한다. 

항히스타민제는 강한 졸음 부작용이 심하나 이 제품은 졸음, 갈증, 안구건조 등을 개선되어 출시했다.또한 코막힘, 콧물, 항염에 좋은 성질들이 들어있어 비염 뿐만 아니라 코감기, 두드러기에도 효과적이다. 

 

 

2) 알러샷

출처: GC녹십자 홈페이지

알레르기성비염, 결막염, 두드러기, 가려움증에도 도움이 되는 항히스타민제이다. 이 약은 성인과 6세 이상 소아를 포함하여 하루 1회 취침 전에 섭취한다.

효과가 빠른 연질캡슐로 복용하기 좋고 다른 약에 비해 졸음이 덜 오고, 계절성 및 다년성 알레르기성 비염, 결막염, 두드러기에 효과적인 제품이다.

 

 

3) 그린노드에스

출처: GC녹십자 홈페이지

급성비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또는 두통에도 완화 효능을 가진 제품이다. 15세 이상의 성인만 복용 가능하고 1회 1캡슐 하루 3회씩 식후 복용을 숙지해야 한다. 이 제품의 약은 출혈성 뇌졸중, 구토, 배뇨 장애, 변비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약의 정보에 대해 숙지한 후 복용해야 한다.

콧물과 재채기 등의 원인을 줄이게 하는 효과가 있고 그만큼 졸림 현상이 심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복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4) 티리진

출처: 한미약품 홈페이지

해당 약은 성인 및 6세 이상의 소아 기준으로 하루 1회 1캡슐씩 취침 전에 복용한다.

가장 큰 효과로는 복용후 30분만에 효과가 나타나고 24시간동안 지속적으로 그 효과가 유지된다는 것이다. 습진이나 피부염, 두드러기, 피부 소양증에도 효과적인 제품이라고 한다.

 

 

5) 오트리빈

출처: 오트리빈 홈페이지

코에 직접 뿌리는 제품으로 2분 이내 막힌 코를 뚫어주지만 자극이 심해서 일시적이고 매우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마 '비염인'들은 모르는 사람 없을 정도로 알려진 제품이다. 

코 안으로 분사하면 약물이 흡수돼어 혈관을 수축시키고 이내 코가 뻥 뚫리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최대 12시간 정도 지속되고 가벼운 느낌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일주일 이상 연속으로 사용하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

 

 

6) 액티피드

출처: 삼일제약 홈페이지

성인 및 12세 이상의 소아의 복용 가능으로 하루 3회 식후에 섭취한다. 해당 제품은 캡슐과 시럽 형태의 제품으로 목넘김이 어려운 어린 아이들도 복용하기 좋다. 효과가 강하지만 그만큼 졸음도 심하기 때문에 집중해야 할때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코감기, 재채기, 콧물과 코막힘, 눈물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특히 코막힘 완화에 가장 효과적이다. 

 

 

7) 지르텍

출처: 지르텍 홈페이지

흐르는 콧물과 재채기, 눈물에 제격이며 많은 '비염인'들에게 인정받은 제품으로 항히스타민제 판매 1위 제품이다. 오래 복용해도 안전한 의약품으로 지금 환절기에 상시 대비해놓는 사람들이 많다.

지르텍은 계절성 및 알레르기성 비염과 결막염, 두드러기, 습진, 피부염등 완화할 수 있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초기 증상에 가장 효과적이니 참지 말고 복용하길 추천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집에서도 비염 조심

미세먼지와 환절기로 인한 '비염', 해결방법은?
이 시국에 비염... 전국 '비염인'들 주목
비염의 계절이 돌아왔다...비염약 상시 대비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