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8일까지 개최
제1부 '베트남 남부의 옥에오 문화', 제2부 '해상교역의 중심, 제3부 '옥에오 사람들의 삶'

출처: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문화뉴스 MHN 유인교 기자]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베트남 옥에오 문화유적관리위원회, 한성백제박물관, 대한문화재연구원과 공동으로 6월 28일까지 전남 목포에 위치한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해양유물전시관에서 한국-베트남 국제교류전 '베트남 옥에오 문화 - 고대 해상 교역의 중심 옥에오'전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옥에오'는 고대 동남아시아 국제 무역항을 말하며 옥에오 문화란 1~7세기 베트남과 캄보디아 남부 메콩강 삼각주의 광활한 지대에서 동·서양의 해상 교역을 기반으로 발달했던 고대 문화를 말한다. 

이번 전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홈페이지와 공식 SNS를 통해 온라인 동영상으로 먼저 개막 한다. 

이번 전시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 중인 베트남의 옥에오 문화유산을 소개하고  옥에오에서 펼쳐진 교역지 사람들의 삶과 오래전부터 바닷길로 이어온 한반도와 동남아시아의 교류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여 아시아 해상 교류사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기획됐다. 

전시는 총 3부로 구성되며 제1부 '베트남 남부의 옥에오 문화', 제2부 '해상교역의 중심, 제3부 '옥에오 사람들의 삶' 순으로 진행된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옥에오 사람들의 삶과 문화, 고대 동남아시아와 한반도의 관계를 조명하는 이번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이 아시아 해상교류의 역사를 다시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베트남과의 우호를 증진하고 해양문화유산의 연구와 문화교류가 한층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베트남 옥에오 문화 개막전' 온라인 개막

6월 28일까지 개최
제1부 '베트남 남부의 옥에오 문화', 제2부 '해상교역의 중심, 제3부 '옥에오 사람들의 삶'

주요기사
미술·전시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