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캠핑 시 좋은 자전거 종류, 용품 등 소개한다

[문화뉴스 MHN 정지윤 기자] 코로나19로 캠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백패킹, 오토캠핑과는 또다른 매력이 있는 자전거 캠핑을 소개한다. 자전거 캠핑은 차량으로는 접근이 힘든 곳, 하지만 백패킹으로는 걸어가기 너무 먼 곳, 사람의 흔적이 드문 한적한 곳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

출처: bikecamping.com

◆ 자전거 선택

일반 자전거로 캠핑을 못가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 자전거로 캠핑을 가게되면 체력적인 부담이 증가할 것.

자전거 캠핑으로 많이 사용되는 자전거는 하드테일, 하이브리드, 사이클 크로스, 접이식 자전거가 있다.

하트테일은 앞쇼바만 장착된 MTB(산악자전거)로 험준한 산악 주행보다는 일반 비포장 도로를 달리기에 적합하다. MTB에 비해 가볍고 가격이 저렴한 편이라서 캠핑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출퇴근용, MTB입문용으로도 좋다.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MTB와 로드바이크(포장도로 혹은 고른 노면에서 빠른 속도를 내는 자전거)의 혼합된 형태로  로드바이크 보다는 튼튼하고, MTB보다는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다.

사이클로크로스  자전거는 로드바이크를 오프로드에서도 탈 수 있게 만들어진 자전거이다. 넓고 울퉁불퉁한 타이어를 장착하여 비포장도로에서 로드바이크보다 높은 주행 성능을 가진다.

접이식자전거는 대중교통이나 자가용 등을 이용하기 편하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성능이 좋은 접이식 자전거도 많아서 자전거캠핑은 물론 해외 자전거 캠핑용 등으로 자주 이용된다.

캠핑에 정해진 룰은 없다. 자전거 비용이 부담스럽지만 자전거 캠핑을 하고 싶다면 백패킹처럼 백팩에 캠핑용품을 지고 집에 있는 자전거를 타도 된다. 다만, 장거리보다는 근거리 캠핑장이 좋겠다.

출처: bikecamping.com

◆ 자전거캠핑 수납방법

자전거용 수납장비는 자전거를 최대한 활용하여 수납공간을 만들어준다. 부피가 큰 캠핑용품은 보통 랙팩(rackpack), 패니어(pannier), 트레일러(trailer) 등을 이용하고, 부피가 작은 용품은 프레임백, 시트 포스트 백(seat post bag), 핸들백 등을 사용한다.

자전거 트레일러는 그 모양과 용도가 천차만별이라서, 목적에 맞게 구입하면 된다. 자전거에 실을 수 없는 부피의 물건을 싣을 수 있지만 그만큼 무게감이 있다. 따라서 장거리나 험준한 산길 등을 가는 캠핑에서는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

랙팩(rackpack)은 리어 랙 위에 고정하는 가방으로 장거리 여행용으로 좋으며, 텐트 등 부피가 큰 물건을 넣는데 용의하다.

패니어(pannier)는 자전거 좌우에 매다는 짐바구니다. 자전거 캠핑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게 패니어이다. 

패니어는 꽤 넉넉한 수납 공간을 가지고 있고, 가벼워서 캠핑 시 기본 수납공간으로 활용되며, 캠핑 용품이 많을 때에는 후방패니어 2개, 프론트 패니어 2개를 활용하여 총 4개의 패니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보다 짐이 많을 때에는 랙 위에 짐을 고정시키거나 랙팩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그 외에 프레임백, 시트포스트백, 핸들백 등은 부피가 작은 자전거 수리용품이나 핸드폰, 카메라, 간식 등을 수납할 때 사용된다.

출처: bikecamping.com

◆ 그 외 장비들

캠핑시 가장 유의할 점은 바로 '안전'이다. 헬멧, 라이트, 에어펌프, 스페어 튜브 등 라이딩 장비들은 필수다. 

자전거 라이딩시 편한 복장과 체온유지에 좋은 기능성 의류를 입고, 겉옷을 챙기는 것도 좋다.

장거리 여행시에는 장거리용 안장 등 신체적 부담을 줄이는 장비들을 활용하면 더욱 편안한 여행이 될 수 있다.

-----

[MHN 라이프] 매력적인 '자전거 캠핑', 자전거 선택과 수납방법 및 필수장비까지

자전거 캠핑 시 좋은 자전거 종류, 용품 등 소개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