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호르몬과 골밀도의 상관관계
짠 음식은 뼈 건강의 적
4월 24일 밤 9시 50분 EBS1에서 방송

낙상사고 유형

 

[문화뉴스 MHN 노만영 기자] EBS 의학 프로그램 '명의'가 4월 24일에 '뼈 건강을 위협한다 - 골감소증과 낙상'편을 방송한다. 본 방송에서는 골감소증의 위험성을 설명하는 사례들을 제시하고 골밀도 저하의 원인과 예방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골감소증은 골밀도가 정상 수치 이하로 감소된 상태로 골다공증의 전 단계이다. 생활을 하면서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골밀도가 낮아져 있기 때문에 가벼운 충격에도 골절이 쉽게 발생한다. 또 골절 후에 뼈가 정상적으로 회복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더 큰 문제는 골감소증으로 인한 골절이 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고관절, 대퇴골, 척추와 같이 중요 부위에  골절이 발생하게 되면 치명적인 합병증이 동반되며 이로 인해 사망할 수도 있다.

 

골감소증 및 골다공증 발생과정

 

골감소증은 평소에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질환이 있더라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방송에 따르면 50세 이상의 인구에서 48%가 골감소증을 앓고 있다고 한다. 장년층 이상에서 발생율이 높은 이유는 뼈의 형성에 호르몬이 관여하기 때문이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골 형성 속도를 촉진시킨다. 50대를 전후로 완경에 이르게 되면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하면서 골밀도도 함께 감소하는 것이다. 동일한 이유로 난소절제술을 받았거나 무월경증이 있는 경우 골감소증의 위험이 더 증가한다. 

갑상선 호르몬, 부갑상선 호르몬, 성호르몬 및 부신피질 호르몬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골밀도가 낮아질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탈의 자료에 따르면 마른 체형이거나 가족력이 있을 때 골밀도 저하의 위험성이 더 크다고 한다. 평소 고염분의 음식을 섭취하는 사람 역시 골밀도가 낮을 확률이 높다. 나트륨이 체내로 배출될 때 칼슘을 동원하기 때문이다.

골감소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같이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꾸준한 운동 역시 필수적이다. 국가건강정보포탈에서는 운동과 뼈 건강 사이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발표했다. 근육운동 등은 뼈의 구조를 유지하고, 골밀도의 증가를 유발하는 좋은 효과가 있으며 유산소운동 역시 근력과 체중을 조절해줘서 골밀도를 높이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명의: 뼈 건강을 위협한다 - 골감소증과 낙상'편은 4월 24일 밤 9시 50분 EBS1에서 방송된다. 

(사진출처=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

[EBS 명의] 나이가 들수록 뼈가 약해지는 이유: 골감소증의 원인과 예방법

성호르몬과 골밀도의 상관관계
짠 음식은 뼈 건강의 적
4월 24일 밤 9시 50분 EBS1에서 방송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