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당도에도 낮은 칼로리...단호박의 효능, 칼로리, 고르는 법, 단호박 요리는?

출처: pixabay

[문화뉴스 MHN 박지민 기자] 영양소는 풍부하고 칼로리는 낮아 인기가 많은 슈퍼푸드, 그 중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단호박의 효능과 칼로리, 고르는 법, 단호박 요리 등을 알아본다.

단호박은 서양계 호박의 한 품종으로 당도가 높고 밤 맛이 나 밤호박이라고도 불린다. 이렇듯 풍부한 당질을 함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열량은 100g당 70kcal로 낮은 편이다. 또한 단호박에는 식이섬유 역시 풍부하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억제하고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단호박에는 일반 야채의 약 4배에 달하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돼 있는데 이는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환된다.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이 있어 노화방지와 암 예방에 효과적이며 성인병 역시 예방해준다. 노화방지 효과에는 단호박 속 비타민 E 역시 일조하는데, 이는 그 외에도 수족냉증을 완화시키고 요통, 어깨결림 등의 증상을 낫게 해준다고 전해진다.

출처: pixabay

그 외에도 단호박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루테인은 주로 녹황색야채에 함유돼 있는 영양소로 눈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 이는 안구 내에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 눈의 피로와 시력 저하를 비롯한 눈과 관련된 여러 질병을 예방해준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단호박의 씨는 유익한 지방산과 식물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어 심혁관 질환을 예방해주고 혈류 개선에 탁월하다고 전해진다. 

양질의 단호박을 고르기 위해선 단호박 표면에 상처가 없이 깨끗하며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고 꼭지가 잘 말라 있을수록 당도가 높을 가능성이 높다.

본래도 맛이 좋은 단호박이기에 단호박을 활용한 요리 역시 다양하다. 대표적인 예로 단호박죽과 단호박 크림수프, 단호박 샐러드 등이 있다. 그 외에도 단호박 오리찜, 단호박전 등 단호박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올리브유는 단호박에 포함된 비타민 A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조리된 단호박 위에 살짝 뿌려주면 좋다고 전해진다.
--------------------

[건강 시리즈] 세계 10대 슈퍼푸드 단 맛이 일품인 단호박

높은 당도에도 낮은 칼로리...단호박의 효능, 칼로리, 고르는 법, 단호박 요리는?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