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A 전 구간을 동시 개통키로 방침을 바꾼 데 따른 것

출처: 국토교통부

[문화뉴스 MHN 유인교 기자] 당초 내년 개통 목표였던 삼성~동탄 GTX(광역급행철도)의 완공이 2년 늦춰진 2023년 말로 공식 변경됐다. 이로써 2014년 착공한 이 철도는 개통까지 거의 10년이 걸리는 셈이 됐다.

국토교통부는 28일 발표한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5차)'에 따르면 사업비는 당초 1조 7450억원에서 1조 8570억원으로 1120억원 증가했으며 사업 기간은 2021년 완공에서 2023년 완공으로 2년 더 늦춰졌다.

삼성~동탄 GTX는 파주(운정)와 동탄을 잇는 GTX-A 노선 가운데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는 파주~삼성을 제외한 나머지 37.9㎞ 구간에 정부가 예산을 투입해 용인ㆍ성남역 등 정차역과 연결선을 만드는 사업이다.

국토부가 이처럼 삼성~동탄 GTX의 완공 시기를 2년 미룬건 파주(운정)~동탄 GTX-A 전 구간을 동시 개통키로 방침을 바꾼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철도업계 관계자는 "국토부가 GTX-A 전 구간 동시 개통으로 계획을 변경한 건 현실적으로 삼성~동탄 GTX를 2021년까지 완공하기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 같다"고 전했다.

실제로 삼성~동탄 GTX는 전체 5개 공구 가운데 3개 공구의 공사가 지난 2018년 10월에야 발주된 데다 공구별 공사 기간도 60개월(5년)~70개월(5년 10개월)로 잡혀있어 2021년 개통은 물리적으로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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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동탄 GTX 개통, 내년에서 2년 미뤄져 2023년으로 변경

GTX -A 전 구간을 동시 개통키로 방침을 바꾼 데 따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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