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시설 일부 재개, 축구장 개방 및 유람선 운항 재개 등, 서서히 문화시설 활성화 조짐

[문화뉴스 MHN 이솔 기자] 코로나의 확산세가 점차 잠잠해지고 있는 모양이다.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후 첫 일요일인 26일 서울 시내 대형 교회와 사찰, 성당에는 오랜만에 종교활동을 하러 나온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여의도에 있는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는 지난 26일 예베를 재개했다. 교회 앞에서 신도들은 서로 반갑게 인사를 나눈 뒤 입구에서 '성도등록증'을 보인 후 입장했다. 이날 예배는 2시간 간격으로 오전 7시부터 총 7부까지 진행된다.

여의도순복음교회 대성전은 1만2천명을 수용할 수 있으나 이날은 간격 확보를 위해 교구별로 미리 참석을 신청한 1천200명만 입장할 수 있게 했다. 교회 관계자는 "교구마다 성도들이 어디 앉았는지 체크해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 : 연합뉴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서서히 열리는 종교 및 문화 시설들

종로구 조계사에도 지난 26일 이른 아침부터 신도들이 모였다. 조계사 측은 대웅전에 들어서는 사람들의 이름과 연락처를 받고 손 소독제를 뿌려줬다.

석가탄신일을 나흘 앞둔 주말이지만 예년과 달리 법회가 시작한 10시에도 신도 간 거리를 둬서인지 대웅전은 한산했다. 바깥에 마련된 의자도 빈자리가 많았다.

명동성당도 지난 26일, 두 달여 만에 성당 내 주일 미사를 재개했다. 명동성당은 대성당 옆 문화관에 마련된 만남의 방에서 미사 참석자의 체온을 재고 이름과 세례명, 연락처, 소속 본당을 확인한 후 비표를 나눠줬다.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날 열리는 미사마다 참례 인원을 250명 안팎으로 제한했다. 참석자들도 긴 의자에 띄엄띄엄 붙여놓은 번호표에 맞춰 착석했다.

 

출처 : 원불교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서서히 열리는 종교 및 문화 시설들

원불교에서는 종단 최대 경절(慶節)인 '대각개교절(大覺開敎節·4월 28일)'을 앞두고 지난 26일 기념식을 개최했다.

대각개교절은 원불교 교조인 소태산 박중빈 대종사가 우주 진리의 큰 깨달음으로 종단을 창시한 날이다.

이날 '원기 105년 대각개교절' 기념식은 서울교구 한강교당을 비롯해 전국 교당과 기관 600여곳에서 봉행됐다.

코로나 19 감염 방지를 위해 서울교당 행사 참석 인원은 100여명으로 제한됐다.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참석자 간 일정 거리를 둬 착석했다.
 

출처 : 포항크루즈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서서히 열리는 종교 및 문화 시설들

종교시설 외에도 일부 문화시설 또한 재개방을 두고 많은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

경북 경주시시설관리공단은 27일부터 시민운동장, 축구공원 5·6구장, 베이스볼파크, 게이트볼장 등 야외 체육시설 운영에 들어갔다.

공단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각종 체육시설 운영을 중단했으나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방침에 따라 야외시설만 우선 개방했다.

실내 체육시설은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휴장하고 공사 중인 축구공원 4구장과 풋살구장은 공사를 마친 뒤 개방한다.

이용자는 체육시설에 들어갈 때 발열검사와 손 소독, 출입명부 작성 등을 해야 한다.

포항크루즈도 오는 5월 1일부터 포항운하에서 유람선을 정상 운항한다.

이 회사는 승객이 타기 전에 체온을 측정하고 개인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며 승선인원을 조정해 밀접 접촉하지 않도록 유지할 방침이다.

한편 코로나로 인해 얼어붙었던 문화시설과 종교시설 등이 점진적으로 재개방을 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가 재확산되지 않게 철저한 방역과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서서히 열리는 종교 및 문화 시설들

종교시설 일부 재개, 축구장 개방 및 유람선 운항 재개 등, 서서히 문화시설 활성화 조짐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