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지원 대상자 약 280만 가구 현금 즉시 지급
긴급재난지원금, 어떻게 신청하고 지급받나요?

출처: 행정안전부
우리 집은 얼마나 받을까? 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확인

 

[문화뉴스 MHN 선수빈 기자] 지난 4일 정부에서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을 시작했다. 혼란을 막고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공적 마스크 요일제 실시했던 것과 같이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지원금 대상자를 조회할 수 있는 재난지원금 신청 5부제를 실시했다. 

출생연도 끝자리 1·6은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조회할 수 있다. 토·일은 출생연도 상관없이 모두 가능하다. 이는 개인이 아닌 가구 단위로 지급되며 3월 29일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 기준이다. 

소득 및 재산과는 상관없이 모든 국민은 지급받을 수 있다. 다만 지급 액수는 몇인 가구인지에 따라 다르다. 1인 가구는 40만원, 2인 가구는 60만원, 3인 가구는 80만원 그리고 4인 이상 가구는 100만원을 지급받는다. 

 

출처: 행정안전부
우리 집은 얼마나 받을까? 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확인
출처: 행정안전부
우리 집은 얼마나 받을까? 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확인

 

어떻게 신청하고 지급받나요?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오는 5월 11일 (월)부터 신청하고 5월 13일 (수)부터 지급한다. 방문 신청의 경우 5월 18일 (월)부터 신청 접수 후 지급한다.

지급 수단으로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지자체 선불카드 중에서 선택 가능하다. 다만, 일부 제외되는 카드가 있기 때문에 신청 전 자세한 사항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한다.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 연금 수급 가구(약 270만) 등 긴급 지원 가구라고 판단되는 가구에게 우선 대상으로 현금 지급한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현금 지급 대상은 별도의 신청이나 방문 없이 지원금을 지급 받을 수 있다. 

다만, 현금 수급 대상에 해당하지만 지급 계좌가 해지됐거나 번호 오탈자, 예금주명 불일치 등 오류가 있으면 지급이 늦어질 수 있다. 정부는 이 경우 관할 지자체의 검증 과정을 거쳐 8일 (금)까지는 현금 지급을 완료할 계획이다. 

 

언제 어디서든 모두 사용할 수 있나요?

지급받은 긴급재난지원금은 거주 지역의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등을 사용 제한되는 업소나 장소가 있으므로 지자체에서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정부에 의하면 현금을 제외한 지급 받은 긴급재난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사용하지 않으면 모두 소멸된다. 

 

지급받은 지원금으로 기부도 가능한가요?

지원금 기부 방식으로는 전액 기부 또는 일부 기부 가능하며 신청 단계에서 기부 의사를 밝히거나 수령 후 기부 가능하다. 기부할 시 일정한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헤택도 있다. 

지자체 신청 및 이의신청 관련 구체적 일정 등은 지자체별로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우리 집은 얼마나 받을까?, 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확인

긴급 지원 대상자 약 280만 가구 현금 즉시 지급
긴급재난지원금, 어떻게 신청하고 지급받나요?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