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진단을 통한 등교절차로 코로나 확상 방지
등교개학, 학생 대상 사전 코로나19 진단검사 실시

[문화뉴스 MHN 박한나 기자] 오는 13일 등교를 앞둔 고등학교 3학년과 소규모 학교 전체 학생들이 7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증상이 있는지 전수 자가진단을 시작한다.

출처 연합뉴스
고3, 13일부터 등교재개... 그전에 자가진단은 필수, 등교개학

지난 3일 정부는 3월 22일부터 45일간 이어진 '사회적 거리두기'를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하면서 사회·경제활동이 재개를 암시하였다. 이에 각 정부기관들은 활동재개에 들어갔으며 교육부 또한 고3 학생들을 우선으로 등교개학을 시행함을 알렸다.

교육부가 제시한 방법은 해외입국자들이 사용한 자가진단 앱처럼 매일 설문에 응답하는 형식이다. 하지만 기존의 방식과 다르게 앱이 아닌, 각 학교가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인터넷 주소를 발송하면 학생들이 매일 아침 모바일 기기 등으로 설문에 참여할 수 있다. 등교를 하더라도 당분간은 매일 자가진단에 응답해야 한다.

출처 연합뉴스
고3, 13일부터 등교재개... 그전에 자가진단은 필수

자기건강 조사 항목에는 37.5도 이상 발열 여부나 인후통, 기침 등 호흡기 증상 여부 외에도 메스꺼움이나 미각·후각 마비, 설사 등의 다른 코로나19 증상을 추가했다. 이 중 증상이 있다고 응답할 경우 해당 정보는 교육행정정보 나이스(neis) 시스템을 통해 담임교사에게 전달된다.

고3이 개학하는 13일로부터 일주일 뒤인 20일에는 고2·중3·초1~2학년과 유치원생, 그 다음주인 27일 고1·중2·초 3~4학년이 차례로 등교한다. 마지막으로 중학교 1학년과 초 5~6학년은 다음달 1일 처음 학교에 간다.

교육부는 기존 학교폭력 관련 설문 등에 활용하던 기능을 토대로 추가로 개발해 이 같은 자가 건강조사방식을 마련했다. 나이스 시스템으로 학생 건강 관리 및 수칙을 안내할 예정이긴 하지만 학생 건강기록으로 자동 저장되는 형태는 아니다.

출처 연합뉴스
고3, 13일부터 등교재개... 그전에 자가진단은 필수

일부 시·도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등교를 앞둔 고3 학생과 교사들에 대해 8일부터 코로나19 사전검사에 나선다. 원희룡 지사는 “한정된 자원과 검사역량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등교 개학 전 선제적으로 검사를 진행함으로써 위험상황을 사전에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는 일일 검사역량을 고려해 정부의 3단계 등교 개학 계획에 맞춰 검사 대상 우선순위를 정했으며, 교내 방역지침을 지도·감독하는 교직원도 검사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다. 

코로나19 검사는 고3 학생과 교원 중 14일 이내 타 지역 방문 후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와 타 지역 방문이력이 없지만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를 우선 순위로 두고 지원한다. 증상여부는 도교육청의 협조를 통해 등교 전 설치하는 자가진단앱을 통해 사전 확인하며, 증상이 있을 경우 학교에 우선 통보하고 관할 보건소에 검체 채취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또한 대구시교육청은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우려가 여전한 만큼 기숙사가 있는 학교에서 기숙사를 이용하는 학생은 입소 전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대구시교육청은 등교를 앞두고 코로나19에 취약한 특수교육 대상 학생과 교직원들을 위해 코로나19 검사비 일부를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단계적 등교수업은 오는 13일부터 고3 학생과 60명 이하 소규모 초·중학교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20일부터는 고2와 중3, 초등 1~2학년생, 유치원생이 등교 개학을 실시한다. 이어 고1과 중2, 초등 3~4학년생은 27일부터, 중1과 초등 5~6학년생은 6월1일부터 등교 수업이 진행된다.

다만 특별·광역시를 제외한 지역 내 재학생 60명 이하 소규모 초·중학교는 오는 13일부터 등교수업이 가능하며, 시기와 방법은 시·도별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

등교개학, 고3, 13일부터 등교재개... 그전에 자가진단은 필수

자가진단을 통한 등교절차로 코로나 확상 방지

학생 대상 사전 코로나19 진단검사 실시

주요기사
교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