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4일부터 사전 예약 후 6일부터 전시 관람 가능
서소문본관 및 북서울미술관 1일 최대 300명 수용
미술관 전시와 프로그램 등 콘텐츠를 온라인 환경에서 지속적 제공

모두의 소장품展

[문화뉴스 MHN 우지혜 기자] 서울시립미술관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 방역으로 전환됨에 따라 미술관을 지난 6일 재개관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립미술관은 현재 서소문 본관, 북서울미술관, 남서울미술관,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SeMA창고, 백남준기념관, SeMA벙커 등 7개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재개관은 아직까지 코로나19 대응에 방심할 수 없는 상황임을 고려하여 제한적으로 이루어진다. 전시 관람을 희망하는 시민들은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사이트를 통해 사전에 예약을 한 후, 예약한 날짜에 미술관을 방문하면 된다.

서소문 본관은 평일 하루 최대 300명이 관람할 수 있고 관람객 간의 안전을 위해 오전 10시부터 두 시간 단위로 총 5회로 나누어 예약을 받으며 관람 인원은 회당 최대 60명이다.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은 문화의 날로 오후 10시까지 연장 개관하며 총 6회의 예약이 가능하다.

북서울미술관도 하루 최대 300명이 관람할 수 있으며 남서울 미술관은 공간 특성상 하루 최대 100명까지 가능하다. 사전 예약 기간, 관람 인원 등은 코로나19 추이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사전 예약을 한 관람객들은 관람 당일 미술관 입구에서 발열 여부 체크 및 마스크를 착용한 후 입장하며, 전시안내 지킴이들이 전시장별 혼잡도를 확인하여 관람객 간의 거리 유지를 도울 예정이다.

서울시립미술관은 2020년 미술관 기관의제 중 하나인 ‘수집’의 의미와 공공성을 탐구하고 공유재로서 소장품의 미래와 소장의 다양한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지난 4월 16일부터 서소문본관에서 ’모두의 소장품’ 전을 전시하고 있으며 이를 온라인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또한 8개 국·공·사립기관과 협력해 건축가 40여 팀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은 ‘모두의 건축 소장품’전도 남서울미술관에서 전시 중이다.

서소문본관의 ’모두의 소장품’ 전시는 서울시립미술관이 1985년부터 수집한 소장 작품 총 5,173점 중 86점을 선별하고, 이에 미술관에 작품이 소장된 현대미술가의 미소장품 45점을 추가해 총 131점을 선보이는 대규모 전시로 49명의 작가가 참여하고 있다.

남서울미술관의 ’모두의 건축 소장품’ 전시는 건축 수집을 체계적으로 시작한 지 10년 만의 전시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낯선 ‘건축 소장품’을 통해 동서양 전통건축과 광복 이후 현대건축의 해체와 창작 과정에서 생산되는 다종다양한 ‘부산물’을 미술관으로 불러들여 한국 건축 수집의 현재를 확인하고 미래를 모색한다.

북서울미술관의 ’레안드로 에를리치: 그림자를 드리우고’ 전시는 지난 3월 31일 종료 예정이었으나 SNS를 통한 관람객의 연장 요청을 미술관이 수용하여 오는 6월 21일까지 전시한다. 또한 어린이갤러리에서는 지난 3월 26일에 개막한 김영나 작가의’물체주머니 Bottomless Bag’전시를 만날 수 있다.

서울시립미술관의 2020년 비전은 ‘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이다. 미술관 방문이 불가능한 상황 속에서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권 신장과 위기를 함께 극복하고자 미술관에서는 지난 2월 27일부터 SNS를 통해 ‘#SeMA_Link(세마링크)’ 라는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해왔다. #SeMA_Link는 생활 속 거리두기 기간에 외부 활동이 어려운 시민을 위하여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백지숙 관장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공백 기간에 미술관이 온라인을 통해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나눌 수 있는지를 경험했다.”며 “미술관의 재개관을 묻는 SNS 사용자의 댓글과 메시지가 오랜 시간 전시를 준비한 참여자 모두에게 큰 힘이 되었으며, 이제는 시민들이 미술관을 직접 방문하여 문화예술을 통해 일상의 활력을 얻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사전 예약은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사이트에서 할 수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서울시립미술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제공=서울시립미술관)

--

지난 6일 서울시립미술관 재개관…사전예약 필수

5월 4일부터 사전 예약 후 6일부터 전시 관람 가능
서소문본관 및 북서울미술관 1일 최대 300명 수용
미술관 전시와 프로그램 등 콘텐츠를 온라인 환경에서 지속적 제공

주요기사
미술·전시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