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서울 전시회 가볼만한 곳
대림미술관 - 이 공간, 그 장소: 헤테로토피아
PKM갤러리 - 윤형근 1989-1999
피크닉(piknic) - Mindfulness

[문화뉴스 MHN 최지원 기자] 다양한 주제로 펼쳐지고 있는 전시는 훌쩍 다가온 5월의 시원함처럼 머리를 식혀줄 수 있다. 5월 서울에 있는 전시회 가볼만한 곳을 소개한다.

 

1. 대림미술관 - 이 공간, 그 장소: 헤테로토피아 (2020.4.17~7.12)

대림미술관 '이 공간, 그 장소: 헤테로토피아'/제공: 대림미술관

이탈리아 럭셔리 브랜드 구찌(Gucci)의 멀티 레이어(Multo-layered)프로젝트인 '이 공간, 그 장소: 헤테로토피아(No Space, Just a Place. Eterotopia)'전시가 오는 7월 12일까지 서울 대림미술관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서울의 다채로운 문화 경관과 현대미술을 지원하기 위해 시작된 구찌의 문화지원 프로젝트다. 서울의 독립·대안 예술 공간의 복합적인 역사와 헤테로토피아(Eterotopia)에 대한 알레산드로 미켈레(Alessandro michele)의 고찰에서 영감받아 기획되었다. 

디렉터 알렉산드로 미켈레의 사회에 대한 사유를 기반으로 장르와 젠더 사이의 가치를 대변한 이번 전시는 대림미술관 전체, 4개의 층에 걸쳐 다섯 명의 작가와 함께한다. 아티스트들은 각각 자신의 팀이 고안한 프로젝트를 큐레이터와 함께 선보이며 사회에 대한 각자의 고찰을 그려냈다.

한편, 최근 가수 아이유와 그룹 '엑소(EXO)'의 카이가 전시를 관람하기 위해 대림미술관을 방문해 화제가 된 바 있다.

대림미술관의 '이 공간, 그 장소: 헤테로토피아' 전시는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을 위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오는 7월 12일까지 이어진다. 

 

2. PKM갤러리 - 윤형근 1989-1999 (2020.4.23~6.20)

PKM 갤러리 '윤형근 1989-1999' 전시 전경/PKM 갤러리 공식 홈페이지 캡쳐

서울 삼청동에 위치한 PKM갤러리는 오는 6월 20일까지 한국 단색화의 흐름을 선도한 거목이자 세계적인 작가 고 윤형근 화백(1928~2007)의 작품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윤형근 화백의 후기 작업을 전시하는 자리로, 2018년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린 회고전 이후 2년만의 국내 전시회다. 작가가 60대에 접어든 이후 선보인 대작 중심의 원숙한 작품세계를 조명한다. 

이번에 공개된 작품들은 1989년~1999년 시기의 작품들로 대부분이 기존에 소개되지 않았던 그림들이다. 박경미 PKM갤러리 대표는 "이 시기 윤형근의 작품은 수묵화 같은 번짐 기법과 기둥 형상이 더욱 대담한 형태로 진화했다"면서 "작가가 작품 세계의 고유의 본질은 지키면서도 형식적 원숙미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전세계적인 인기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멤버 RM은 미술 애호가이자 컬렉터로, 윤 화백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다고 소문나 있다. 틈만나면 미술관을 찾아 전시를 보는 RM은 그의 국내외 팬들에게 한국 미술과 작가를 알리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한국 단색화의 거목 윤형근의 회고전은 오는 6월 20일까지 개최된다.

 

3. 피크닉 - 명상 Mindfulness (2020.4.24~9.27)

피크닉(piknic) '명상 Mindfulness'
피크닉 공식 홈페이지 캡쳐

코로나 19 사태의 장기화로 전 인류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요즘, 불안과 공포를 다스리는 '심리적 방역'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피크닉(piknic)에서는 예술을 통해 명상 체험을 유도하는 색다른 전시를 선보여 눈길을 끈다.

이번 전시는 '명상'이라는 타이틀 아래 '마음'에 관한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다룬다. '명상Mindfulness'는 우울, 불안, 중독 등 현대인이 겪는 여러 심리적 장애들을 치유하게 하는 명상의 힘을 회화, 영상, 공간디자인 등의 작품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된 전시다. 명상이라는 주제 아래 9팀의 아티스트들이 자신들의 경험과 감가그이 명상적 체험을 제안한다. 

오는 9월 27일까지 전시되는 '명상 Mindfulness'는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을 위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된다. 

 

 

-----

선선해진 날씨와 어울리는 5월 전시 추천

5월 서울 전시회 가볼만한 곳
대림미술관 - 이 공간, 그 장소: 헤테로토피아
PKM갤러리 - 윤형근 1989-1999 
피크닉(piknic) - Mindfulness

주요기사
미술·전시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