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재확산에 "추적과 검사 시스템 완전 가동"
성소수자 권리에 대한 합의 부족...편견 없애나갈 것
바이러스에 대한 전세계적인 공동 대응의 중요성 강조

강경화 외교부장관,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이대형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3일(현지시간) 독일 공영방송 도이체벨레의 '컨플릭트 존'에 출연해 코로나19 대응추적과 관련해 "환자의 사생활 보호와 대중의 안전 사이에서 균형을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추적 체계가 지나치게 사생활을 침해하는 것 아니냐는 독일 일부 언론과 대담 프로그램 사회자의 질문에 "사생활은 중요한 인권이지만 절대적인 권리는 아니다"라며 이같이 답했다.

또한 강 장관은 이태원 지역에서 코로나19 재확산 사태가 발생한 데 대해 "(2차 파동) 가능성에 대해 경계해왔다. 이 바이러스는 매우 까다롭다. 빠르게 퍼지고 무증상인 환자들에게서 전염될 수 있다"면서 "시스템이 완전히 가동돼 진단 검사를 위해 추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울시 등은 행정력을 사용해 유흥업소를 일시적으로 문을 닫게 했다"면서도 "이것은 전체적으로 사업장의 문을 닫게 한 게 아니고, 그렇게 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코로나19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기 위해 우리는 위험을 안고 살아가야 하고 재확산에 대비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잘 준비돼 있고, 통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코로나19 재확산 사태 속에서 성소수자들이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차별받지 않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우리는 성소수자의 권리에 대해 합의점을 갖고 있지 않다. 변화에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다만, "너무 이르게 변화를 위해 압박하는 것은 더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면서 "그러나 우리는 도전에 직면해있고 현실의 편견이 악화하지 않도록 매우 조심하고 있다. 우리는 이런 경험을 통해 성소수자에 대한 많은 편견과 차별을 없애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클럽에 간 성 소수자뿐만 아니라 다른 성 정체성을 가진 사람 등 클럽과 연관된 모든 사람을 추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 장관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중국과 신속하게 정보교류를 하고 있다고 밝히는 한편, "바이러스는 국경을 닫아도 들어온다" 라며 전세계적인 공동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도이체벨레는 영어로 해외에 송출하는 독일의 공영방송이고, 강 장관이 출연한 '컨플릭트 존'은 도이체벨레의 대표적인 대담 프로그램이다.

---

강경화 장관, 獨 방송 지적에 "사생활과 안전의 균형 이뤄야"

이태원 재확산에 "추적과 검사 시스템 완전 가동"
성소수자 권리에 대한 합의 부족...편견 없애나갈 것
바이러스에 대한 전세계적인 공동 대응 중요성 강조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