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지친 마음, 노랫말로 위로받으세요”
음악다방과 문제풀이 행사도 진행 예정

전시 포스터, 국립한글박물관 제공

[문화뉴스 MHN 이대형 기자] 국립한글박물관(관장 심동섭)은 2020년 기획특별전 '노랫말 – 선율에 삶을 싣다'를 2020년 5월 15일부터 2020년 10월 18일까지 개최한다. 전시는 선율을 타고 우리 삶을 실어 나른 대중가요 노랫말의 발자취와 노랫말에 담긴 우리말과 글의 묘미를 소개한다.

그간 대중가요를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가 열렸지만, 대중가요 앨범이나 가수가 아닌 대중가요의 ‘노랫말’을 본격적으로 다룬 전시는 이번이 처음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창작 대중가요로 알려진 '낙화유수'(1929년)부터 진정성 있는 노랫말로 전 세계의 사랑을 받고 있는 방탄소년단(BTS)까지 총 190여 곡의 대중가요 노랫말과 더불어, 각종 대중가요 음반, 가사지, 노랫말 책, 축음기 등 총 206건 222점의 전시 자료를 소개한다.

전시장은 1부 ‘노랫말의 힘’, 2부 ‘노랫말의 맛’으로 구성되었다. 1부 ‘노랫말의 힘’에서는 1920년대 말부터 오늘날까지 대중의 관심사에 따라 그 형식과 소재를 달리하며, 대중이 살아온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노랫말의 의미와 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

2부 ‘노랫말의 맛’은 대중가요 노랫말에 담긴 말과 글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는 내용과 체험을 준비했다. 외국의 노랫말을 번안하여 새롭게 쓴 우리의 노랫말부터 시로 쓴 노랫말까지 다양한 언어문화적 주제로 노랫말의 맛을 느껴 보고, 평범한 일상의 언어가 아름다운 한 편의 노랫말로 태어나는 과정도 볼 수 있다.

한편 국립한글박물관은 이번 전시의 기획을 위해 2019년 전시를 토대로 192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약 2만 6천 여 곡의 노랫말에 사용된 단어의 빈도를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그 결과 시대를 불문하고 노랫말에는 ‘사랑’이라는 단어가 가장 많이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전시장에서는 노래 제목이나 노랫말에 ‘사랑, 말, 사람, 눈물, 마음, 가슴, 세상’ 등의 상위 빈도 단어가 들어 있고, 사랑의 감정을 직관적으로 보여 주는 다양한 장르의 노래 19곡을 믹싱하여 소개하였다. 믹싱한 노래는 노랫말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연출 영상 및 조명과 함께 즐기도록 하였다.

박물관 2층 카페(ㅎ카페)에는 DJ박스를 설치하여 전시 기간 동안 매일(11:00~16:00) 추억의 음악다방을 운영할 계획이다. 평일에는 1970~90년대 애창곡 30곡을 선정하여 틀어 주고, 주말 및 휴일(12:00~15:00)에는 신청곡을 받아 노래를 틀어 준다.

또한 전시와 관련된 노랫말 문제 풀이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전시를 관람하며 문제 카드에 정답을 작성하고 응모 상자에 넣으면, 한 달에 한 번씩 정답자 추첨을 통해 상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국립한글박물관은 이번 전시에 대해 "그 동안 노래의 곡조에 이끌려 무심코 흘려보냈던 노랫말의 가치를 다시 생각해 보고, 내 삶의 선율과 박자를 담고 있는 나만의 대중가요 노랫말 한 소절을 발견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며 소감을 밝혔다.

----

국립한글박물관, ‘노랫말 – 선율에 삶을 싣다’ 기획특별전 개최

“코로나19에 지친 마음, 노랫말로 위로받으세요”
음악다방과 문제풀이 행사도 진행 예정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