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약 효능, 곤약 제품 종류
곤약 제품 선택 시 주의사항, 곤약 섭취 시 주의사항

JTBC '에브리바디' 화면 캡처

[문화뉴스 MHN 박혜빈 기자] 곤약은 칼로리가 100g에 고작 5 kcal로 매우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는다. 최근에는 곤약젤리뿐만 아니라 곤약면, 곤약밥, 곤약떡볶이 등 다양한 곤약 제품이 시중에 나와있어 다이어터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곤약의 효능

곤약은 글루코만난(2% 이상)과 수분(97%)으로 이루어져 있다. 글루코만난은 불용성 식이섬유로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억제한다. 당분이 높은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당뇨병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곤약의 탱글탱글한 식감은 씹는 횟수를 늘려 ‘배가 부르다’고 느끼게 하는 만복 중추를 자극한다. 과식을 예방하는 한편 수분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다. 

곤약에 들어있는 영양소로는 칼슘, 세라마이드, 식이섬유 등이 있다. 칼슘은 뼈와 치아의 형성을 돕고, 혈액 응고, 근육 수축과 이완, 신경 흥분 억제 등 다양한 작용을 하므로 매일 충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곤약에는 피부 보습 및 피부 장벽 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세라마이드가 함유돼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다. 식이섬유가 변비를 해소하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 부종 및 피부 트러블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곤약 제품의 종류

다이어트,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간식이나 밥 대용으로 먹는 곤약 제품들이 시장에 속속 등장하고 있다. 4~9kcal 수준의 낮은 칼로리라는 점과 1인가구 간편식 열풍이 불면서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중이다. 

곤약열풍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곤약젤리는 일본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곤약 특유의 탄성 덕분에 일반 젤리처럼 잘 으스러지지 않아 식감이 좋고 첨가물의 맛이 덜해 저칼로리 간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곤약 젤리가 인기를 끌면서 과거엔 곤약을 활용한 음식이 젤리 등 스낵 위주였다면 요즘엔 점차 다양한 신제품들이 나오며 한 끼 식사로 사용되고 있다.

곤약을 백미 모양으로 만든 '곤약쌀', 실모양으로 만든 '곤약면', 떡 대신 곤약을 넣은 '곤약 떡볶이' 등 특유의 식감을 즐기면서 칼로리 걱정 없이 섭취할 수 있어 인기다. 

출처: 셔터스톡

곤약 제품 선택 시 주의사항

다이어트 중 군것질 욕구가 생길 때마다 1포씩 먹기 좋은 곤약젤리. 그런데 일부 제품은 곤약 함량이 매우 미미하다. '건강기능식품 기준 및 규격'에서 "글루코만난 식이섬유를 하루 2.7~17g 섭취할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및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하고 있으나 일부 곤약젤리 제품들은 곤약 함량이 평균 0.45g에 불과해 인체에 효과를 줄 수 있는 수치에는 한참 못 미쳤다.

곤약을 백미 모양으로 만든 곤약쌀은 열량이 거의 없고 전자레인지에 데워먹을 수 있어 편리하다. 그런데 같은 곤약쌀이더라도 건식형인지 습식형인지에 따라 탄수화물의 양이 다르다. 건조된 상태의 건식형은 곤약 100%가 아닌 곤약 20%에 전분 80%가 더해진 전분 가공품으로 탄수화물이 백미밥과 크게 다를 바 없다.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곤약 99%의 습식형을 선택하고 원재료 표기에 곤약 함량이 높은지 꼭 확인한다.

 

곤약 섭취 시 주의사항

곤약은 건미역처럼 팽창률이 커서 양 조절을 잘 해야 한다. 팽창의 특성이 한번에 훅 올라오는게 아니라 10시간 넘게 서서히 불러오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할 시 구토, 메스꺼움, 어지러움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심한 경우 앞의 증상이 사흘 가까이 이어질 수도 있으니 매일 조금씩, 꼭꼭 씹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저칼로리 식품이지만 칼슘 빼고는 영양소가 거의 없는 수준이라 곤약만 먹다간 영양실조에 걸릴 수도 있다. 다른 식품도 골고루 섭취해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어야 한다. 평소 위장이 약하거나 여러 원인으로 위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다이어트 푸드 시리즈 2탄] 쫄깃한 식감을 좋아한다면 주목, 탱글탱글한 저칼로리 식품 '곤약'

곤약 효능, 곤약 제품 종류
곤약 제품 선택 시 주의사항, 곤약 섭취 시 주의사항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