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화백과 동고동락한 박완서·황종례 대표작도 함께 전시

화가 박수근 작품 '나무와 두 여인', 양구군 제공

[문화뉴스 MHN 박혜빈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오랜 기간 휴관에 들어간 강원 양구군 박수근미술관이 특별기획전을 통해 16일부터 다시 문을 연다.

박수근 화백 55주기 추모 특별기획전인 '나무와 두 여인 ; 박수근·박완서·황종례'가 16일부터 2021년 4월 18일까지 박수근미술관 1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지난달 박 화백의 대표작인 '나무와 두 여인'을 미술관이 소장하게 되면서 그 의미와 가치를 대중에 소개하고자 기획했다. 박 화백 연작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 나목 시리즈는 잎과 열매가 없는 나무가 중앙에 당당히 버티며 서 있고 양쪽으로 짐이나 아이를 업고 가는 여인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당시 서민 삶을 연민의 시선을 담아 그린 이 연작은 현재 6점이 남아있다. 이 작품은 박완서 작가 소설 '나목'에서 "시든 고목이 아니라 새봄을 준비하는 겨울나무"로 묘사됐다. 1978년 이후 미술시장에 나오지 않았던 이 작품은 개인이 42년간 소장하고 있다가 그의 고향인 양구 박수근미술관에 7억8천750만원에 판매됐다.

 

한국전쟁 후 미군부대에서 일하는 박수근(왼쪽 세번째), 양구군 제공

이번 전시회에서는 미군 부대에서 박수근과 함께 근무했던 박완서 작가와 황종례 도예가의 작품과 출판본이 함께 전시돼 의미를 더한다. 이들은 한국전쟁으로 폐허가 된 서울의 미군 부대 PX에서 만나 동고동락했던 사이로, 지금은 국내 대표 화가와 소설가, 도예가로 우뚝 선 인물들이다.

또 지난해 제4회 박수근미술상 수상자인 박미화 작가의 개인전이 9월 13일까지 박수근미술관 내 현대미술관과 박수근 파빌리온에서 열린다.

엄선미 박수근미술관장은 "박수근 작가 55주기를 기념하는 이번 특별전을 계기로 코로나19로 장기간 휴관한 미술관과 위축된 문화예술계가 활기를 되찾길 바란다"고 말했다.

 

 

----

양구 박수근미술관 '나무와 두 여인' 특별전으로 재개관

박 화백과 동고동락한 박완서·황종례 대표작도 함께 전시

 

주요기사
미술·전시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