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노화방지에 탁월한 신들의 열매, 카카오닙스
카카오닙스 효능과 먹는 법, 부작용, 권장섭취량은?

[문화뉴스 MHN 박혜빈 기자] '신의 열매'라고 불리는 카카오닙스는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 열매를 발효, 건조한 뒤 로스팅 해 겁찔을 제거하고 부순 것을 말한다. 초콜릿 향을 진하게 풍기지만 단맛은 전혀 없고 고소하고 쓴맛이 강한 편이다. 

주로 중남미 열대지역을 비롯한 서아프리카와 아시아 지역에서 자라며, 피로 해소와 자양강장 효과가 탁월하다. 과거에는 왕족이나 귀족들만 먹을 수 있었던 귀한 식품이었다. 

카카오닙스의 효능

카카오닙스는 아로니아와 강황과 함께 세계 3대 황산화 식품으로 꼽히며 이미 해외에서는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카카오닙스가 항산화 식품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카카오닙스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 때문이다. 

폴리페놀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카카오닙스는 카테킨이 풍부하다. 카카오닙스에는 카테킨이 녹차의 50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 카테킨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내장지방이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하는 한편,  피부가 늘어지고 주름이 생기게 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노화 예방 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혈관 속에 쌓인 유해한 지방질을 분해해 심혈관 질환이나 혈액순환 장애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실제로 카카오닙스는 카카오 열매를 먹은 인디언들의 심장 질환 발생률이 낮다는 사실이 알려진 이후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 밖에도 변비예방과 소화 촉진에 좋은 식이섬유와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지방산, 우울증 개선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페닐에틸아민 등이 함유되어 있다. 다이어트를 위해 식단에 첨가하는 것도 좋지만 슈퍼푸드를 능가할 정도로 효능이 많기 때문에 평소에도 챙겨먹는 것을 추천한다

 TV조선 '내몸사용설명서' 캡처

 

카카오닙스 먹는 법

카카오닙스는 아몬드나 땅콩 등의 견과류처럼 그대로 씹어 먹으면 된다. 초콜릿과 달리 달지 않고 쓴맛이 나기 때문에 아이스크림이나 요거트 위에 뿌려 먹거나 차로 우려먹는 방법도 추천한다. 

또한 카카오닙스에 풍부한 카테킨 성분은 비타민C나 식물성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 흡수하는 양이 증가한다.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로 만든 샐러드와 곁들여 먹으면 변비 예방과 피부미용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와 함께 우유와 아몬드를 넣고 함께 갈아 스무디 형태로 마시는 방법도 추천한다. 

카카오닙스로 만든 셰이크,  TV조선 '닥터지바고' 캡처

 

카카오닙스 부작용

카카오닙스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사람이라면 소량만 섭취해야 한다. 카테킨을 과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위장장애나 변비가 올 수 있으니 주의한다. 물에 희석해 마시는 것이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단, 찬물은 카테킨 성분의 활성도가 떨어지니 따뜻한 물에 우리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카카오닙스에는 카페인 성분이 있어 과다 복용을 하면 각성효과가 생길 수 있으므로 오전이나 낮에 먹는 것이 좋다. 카카오닙스의 하루 권장량은 약 5g으로 티스푼으로 2~3스푼 정도 되는 양이다. 

 

 

-----

다이어트와 노화방지에 탁월한 신들의 열매, 카카오닙스
카카오닙스 효능과 먹는 법, 부작용, 권장섭취량은?

[다이어트 푸드 시리즈 2탄] 다이어트 중 초콜릿이 당길 땐? 카카오닙스 드세요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