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개의 집행이사국 중 하나로, WHO의 운영방안 검토 및 제시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WHO 집행 이사로 지명된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문화뉴스 MHN 이솔 기자] 한국이 세계보건기구(WHO)의 집행 이사국 가운데 하나로 확정됐다.

WHO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세계보건총회(WHA)는 지난 19일 오후(현지시간) 온라인으로 제73차 회의를 열고 한국 등 10개 국가를 2020∼2023년 집행 이사국으로 선출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WHO 집행 이사로 지명됐다.

WHO의 집행 이사국은 모두 34개국으로, 이 가운데 10개 국가가 올해 임기가 만료돼 이날 후임 국가를 확정했다.

우리나라의 집행 이사국 진출은 1949년 WHO 가입 이후 일곱번째다. 집행 이사국은 WHO의 예산 및 결산, 주요 사업 전략 및 운영 방안을 수집하고 검토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앞서 WHO 서태평양 지역 총회는 지난해 회의를 열고 한국을 차기 집행 이사국으로 내정했다.

서태평양 지역에서는 한국 외에 호주와 중국, 싱가포르, 통가가 집행 이사국으로 참여하고 있다. 집행 이사로 지명된 김 차관은 오는 22일 화상회의로 진행되는 제147차 WHO 집행 이사회에 한국을 대표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제73차 WHA 결과 보고, WHO의 행정 및 재정 이슈, 11월에 열리는 WHO 총회 일정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김 차관은 "코로나19가 초래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우리나라의 경험을 국제사회와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방역 및 보건 분야의 국제적 리더십을 확보하는 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한국, WHO 집행 이사국으로 확정

34개의 집행이사국 중 하나로, WHO의 운영방안 검토 및 제시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