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8일(월)부터 5월 22일(금)까지 저녁 8시 50분 EBS1 방영
3부. 행복의 나라, 부탄
4부. 천국보다 낯선, 북코카서스

[문화뉴스 MHN 선수빈 기자] 5월 18일부터 22일까지 방영되는 EBS 세계테마기행 '세계의 지붕, 하늘을 달리다' 5부작은 오늘 밤 8시 50분 3부 '행복의 나라, 부탄'편을 방영한다.

 

'세계의 지붕, 하늘을 달리다'(5부작)
제공: EBS1 세계테마기행 

3부. 행복의 나라, 부탄 – 5월 20일 오후 8시 50분

국민의 97%가 행복한 나라, 부탄으로 떠난다. 그 첫 번째 여정지는 과거 부탄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던 파로(Paro)이다. 파로강변의 가파른 언덕 위에는 티베트족의 침입을 막기 위해 건설된 요새, 파로 종(Paro Dzong)이 자리 잡고 있다. 베르톨루치 감독의 영화 '리틀 붓다'의 배경이었던 파로 종은 부탄의 빼어난 건축미가 집약된 곳이다.

파로를 뒤로하고 약 37km 떨어진 3,988m 높이의 첼레 라 고개(Chele La Pass)로 향한다. 이 고개에 서면 일 년 내내 녹지 않는 만년설로 뒤덮인 히말라야산맥이 그림처럼 펼쳐진다. 불경을 적어 넣은 깃발 다르싱(Dharshing)이 바람에 휘날리는 곳으로 불심 깊은 부탄인들의 삶을 엿볼 수 있다.

부탄의 수도이자 남아시아 불교의 중심지인 팀푸(Thimphu)는 신기하게도 교통 신호등이 없고, 오직 경찰의 수신호에 따라 운전자들이 움직인다. 한때 신호등을 설치하기도 했으나 '인간미가 없다'라는 여론에 밀려 며칠 만에 철거했다고 한다. 

전통문화와 자연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관광객을 제한하는 부탄에서는 자유여행을 할 수 없고 하루 200∼250달러를 미리 지불해야 비자를 받을 수 있다. 관광의 편의를 위해 산에 길을 내거나 나무를 베는 경우가 드물다. 

사람의 흔적을 찾기 힘든 가파르고 험준한 산길을 오르다 야크 떼를 기르는 한 목동과 만나고 큰 욕심부리지 않고 주어진 것에 만족하며 사는 그들의 삶을 통해 행복의 의미를 되새겨본다. 

 

'세계의 지붕, 하늘을 달리다'(5부작)
제공: EBS1 세계테마기행 

4부. 천국보다 낯선, 북코카서스 – 5월 21일 오후 8시 50분

코카서스산맥 북쪽에는 러시아 연방에 속한 다양한 공화국이 있다. 그중에서도 40여 개의 민족이 어울려 사는 나라 다게스탄(Dagestan)에서 여행을 시작한다. 카스피해와 접한 다게스탄의 수도, 마하치칼라(Makhachkala)에서 전통 축제가 열렸는데 마치 세계인들이 한자리에 모인 듯 옷차림도 언어도 다른 모습이다.

수많은 민족이 다채로운 전통의상을 입고 한자리에 모여 춤과 노래를 즐기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포도의 원산지로 유명한 다게스탄. 북부 평야에서 풍부한 일조량을 듬뿍 받고 자란 포도를 직접 수확해 그 달콤한 맛에 빠져든다.

다게스탄은 ‘산의 나라’라는 뜻으로 국토의 70%가 산악지대를 이루고 있다. 코카서스산맥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에 올라 술락 협곡(Sulak Canyon)의 아찔한 절경을 바라본다. 코카서스 산맥이 끝없이 이어지는 다게스탄 남부의 타바사란족(Tabasaran)이 사는 마을에 도착, 코카서스 특유의 문양을 새긴 카펫을 구경하고, 화덕에서 갓 구워낸 전통음식 추두를 먹어보는 등 현지인들의 삶을 체험해 본다.

마지막 행선지는 유럽의 최고봉, 엘브루스(Elbrus). 그리스 로마 신화의 프로메테우스의 전설이 깃든 곳으로 눈부신 설산을 따라 등반에 나선다. 힘겨운 산행을 마치고 내려오는 길, 코카서스 산골 오지에서 한국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할머니를 만나는데 과연 그 사연은 무엇일까?

한편, EBS 세계테마기행 '세계의 지붕, 하늘을 달리다'는 5월 18일(월)부터 5월 22일(금)까지 방영되며, 매일 저녁 8시 50분 EBS1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세계테마기행' (EBS1) 세계의 지붕, 하늘을 달리다 - 행복의 나라, 부탄

5월 18일(월)부터 5월 22일(금)까지 저녁 8시 50분 EBS1 방영
3부. 행복의 나라, 부탄
4부. 천국보다 낯선, 북코카서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