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의 날 5월 21일, KBS '한국인의 밥상'에서 사랑이 넘치는 부부들을 만나다
밥상 10년, 결혼생활 50년 최불암이 밝히는 부부의 맛!
달콤하면서 쌉싸름한 부부들의 하루, KBS '한국인의 밥상' 저녁 7시 40분 방송

 

[문화뉴스 MHN 선수빈 기자] 한국인의 밥상 지킴이란 타이틀이 전혀 어색하지 않은 배우 최불암은 벌써 10년째 친근한 진행으로 전 연령층에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는 팔불출 소리를 들을 만큼 소문난 애처가다. 아내가 보고플 때면 촬영장에서도 간간이 핸드폰 속에 저장해둔 사진을 꺼내볼 정도다. 최불암 김민자 부부는 4년여간 열애 끝에 1970년 부부의 연을 맺었다. 그리고 50년이 지난 지금, 아내 김민자 얼굴을 보기만 해도 여전히 설렌다는 최불암은 자신이 만든 부부의 맛을 숭늉같이 구수하다고 말한다.

5월은 가정의 달이다. 그런데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날이 바로 5월 21일 부부의 날, 둘이 하나가 된다는 의미를 담은 기념일이다. 흔히들 부부를 연리목(連理木)에 비유한다. 서로 다른 나무의 줄기가 이어져 한 나무로 자라는 연리목이 서로 다른 두 사람이 만나 한 몸처럼 살아가는 부부와 닮아 있기 때문이다. 어디 나무뿐일까? 둘이 하나의 인생을 만드는 일은 음식의 맛을 내는 것과도 많이 닮았다. 

5월 21일 (목) 방송하는 '한국인의 밥상, 달콤 쌉쌀! 부부, 이 맛에 산다'에서는 다양한 맛을 만들며 사는 진기한 부부들을 만난다. 그들은 사랑, 정, 미움, 등 다양한 감정들을 실어 자신만의 밥상을 차린다. 밥상 위에 만들어낸 맛 하나로 부부의 삶을 들여다보는 남다른 통찰력이 돋보이는 프로그램이다.

 

 

▶ 콩죽처럼 고소한 도호근 전금례 부부!

횡성읍 정암 2리에는 소문난 잉꼬부부가 살고 있다. 어딜 가든 두 손 꼭 잡은 채 함께 다니는 도호근 전금례 부부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평소 청바지를 즐겨 입어 청바지 커플이라고도 불리는 이들 부부는 결혼생활 62년 차다. 좋아하는 아내를 위해 꽃을 꺾어다 주는 도호근 어르신과 남편 앞에서 늘 예쁘게 보이고픈 전금례 어르신이 함께한 세월만큼 주름은 늘었지만 전금례 씨는 일생을 함께하는 동반자이자 유일하게 마음을 터놓는 가족이었다. 그래서 아내를 위한 일이라면 무엇이든 솔선수범이다. 이런 사람 세상에 없으니 다시 태어나도 꼭 배우자로 다시 만날 거라는 도호근 전금례 부부의 달달하면서도 구수함이 배어있는 일상을 만나러 가보자.

아내 전금례 씨는 남편을 위한 요리로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한다. 새우, 홍합 듬뿍 넣고 만든 해물찜은 남편 도호근 씨가 좋아해 밥상에 자주 올라가는 단골 메뉴이다. 삶은 돼지 막창과 산양삼을 고추장 양념에 버무려 완성한 산양삼 돼지막창볶음은 이 집만의 별미다. 

도호근 전금례 부부의 콩을 갈아 만든 콩죽이 또 다른 별식이다. 여기엔 특별한 사연이 있다. 2004년 뇌졸중으로 병원에 입원한 아내를 위해 남편 도호근 씨가 입원 기간 동안 하루도 빠지지 않고 매일 만들었던 음식이 바로 콩죽이다. 아내를 위한 남편의 사랑이 담긴 콩죽과 더불어 조청에 담가 달달함을 더한 약과까지 고소한 인생을 살고 있는 도호근 전금례 부부의 애정 듬뿍 담긴 밥상을 맛보러 가보자.

 

 

▶ 달콤 쌉싸름한 이종인 김봉남 부부의 분봉하는 날!

꽃이 만발하는 5월, 벌들이 꿀을 모으는 시기라 양봉농가들이 한창 바쁜 시기다. 그래서인지 가평군 설악면의 한 양봉장에서 두 사람의 투닥거림이 끊이질 않는다. 그 주인공은 바로 이종인 김봉남 부부이다. 이들 부부는 군대에서 만나 전역 후 귀농해 벌을 키우며 살고 있다. 

두 사람의 손발이 척척 맞다가도 종종 티격태격하는 경우가 있는데, 탐구심과 모험심 강한 이종인 씨 때문이다. 그런 성격을 이해하고 남편 의견에 전적으로 따르던 봉남 씨가 요즘은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며 부딪히기도 한다. 하지만 부부 싸움은 칼로 물 베기란 말이 있듯이 언제 그랬냐는 듯 금세 다정한 사이가 된다. 인생의 반 이상을 함께 살아왔기에 일벌과 여왕벌처럼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가 되었다는 종인 봉남 씨는 달달하고도 쌉싸름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이들 부부의 분봉하는 날을 함께 하러 가보자.

양봉 부부라 즐길 수 있는 호사 중 하나가 자연에서 채취한 벌집을 먹는 것이다. 꿀만 먹어도 맛있지만 삼겹살 위에 올리면 벌집이 녹으면서 벌집의 원료인 천연 밀랍도 녹아내린다. 벌집삼겹살 위에 소금 한 꼬집을 얹으면 중독성 강한 단짠을 느낄 수 있다. 

남편 이종인 씨가 백숙을 만들 때 이용하는 화덕에 비밀이 숨어있다. 바로 피타고라스 정의(?)에 의한 황금비율에 맞춰 화덕을 제작한 것이다. 백숙을 만들 때 찹쌀을 닭 속이 아니라 끓는 육수에 넣는 것이 종인씨만의 백숙 레시피이다. 꿀과 밀란(식초에 삭힌 달걀)을 섞어 만든 꿀밀란은 양봉 부부라 만들 수 있는 건강음료다. 여기에 꿀 마늘에 닭튀김을 졸여낸 꿀 마늘닭강정까지. 꿀 농사 지으며 달콤 쌉싸름한 하루하루를 보내는 이종인 김봉남 부부의 꿀 떨어지는 밥상을 만나 보자.

 

▶ 신혼부부 박창섭 김지연 씨의 새콤달콤한 하루!

양평군 단월면 비닐하우스에서 수경재배로 쌈 채소를 키우며 살고 있는 박창섭 김지연 부부를 만났다. 이들 부부의 수경재배에는 특별한 비밀이 있다. 바로 장어와 쌈 채소를 함께 키우는 것이다. 배관을 통해 장어에게서 나온 유기물을 쌈 채소로 전달한다. 장어 유기물이 들어있는 물로 쌈 채소를 키우는 유기농 농법이다. 박창섭 씨는 결혼 후 마음속에 품고 있던 농업인의 꿈을 실현시켜 올해 초, 본격적으로 아내 김지연 씨와 함께 농사일을 시작하였다. 

두 번째 맞이한 결혼기념일을 챙기지 못할 만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농사도, 결혼도 새내기 부부 창섭 씨와 지연 씨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들에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된다는 이들 부부의 새콤달콤한 신혼 생활을 만나러 가보자.

장어를 출하하기 전 부부는 미리 장어를 구워 맛을 본다고 한다. 그때그때 출하하는 장어의 맛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더 다양한 방법으로 장어를 즐기기 위한 연구를 한다. 자신의 꿈 때문에 고생하는 아내를 위해 남편 창섭 씨가 보양식을 만든다. 장어뼈로 끓인 육수에 쌈 채소와 버섯, 장어를 넣어 만든 장어 버섯전골이 그 주인공이다. 

쌈 채소와 밥을 넣고 만든 김밥 위에 잘 구운 양념 장어를 얹으면 장어 쌈 채소 김밥이 된다. 여기에 직접 만든 채소빵에 장어튀김과 쌈채소, 오미자청을 넣은 채소 빵샌드위치부터 장어와 쌈 채소를 새콤달콤하게 무쳐낸 장어 샐러드까지. 박창섭 김지연 부부는 서툴지만 정성 가득한 마음으로 키워낸 산물들로 새콤달콤한 한 상을 차려낸다.  

 

 

▶ 알싸한 인생의 스텝을 함께 밟는 윤재운 전영희 부부!

횡성 청일면 깊은 산골짜기에 위치한 외딴 집 하나, 그곳에는 20년째 귀농인으로 살고 있는 윤재운 전영희 부부가 있는데 철마다 나고 자라는 산물을 캐며 무릉도원에서의 삶을 즐기고 있다. 산세가 깊은 곳이라 주변에 함께 사는 이웃이 없어도 늘 붙어 다니는 짝꿍이 있어 외롭지 않다는 이들 부부. 남편 재운 씨는 나무 보일러 때문에 장작을 패는 일부터 집안 곳곳을 수리하는 일까지 아내를 위해서라면 어떠한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 아내 영희 씨는 전기 기술자로 집에 온 재운 씨를 보고 마음의 불이 켜진 이후 둘은 평생의 동반자가 되었다. 남편 재운 씨는 결혼 후 중풍으로 누운 시어머니를 10여 년간 병수발했던 아내에게 늘 마음의 빚을 지고 산다고 하는데, 알싸한 인생의 스텝을 밟으며 살아온 부부의 즐거운 산골살이를 함께하러 가자.

깊은 산골에 살지만 그렇다고 음식도 산에서 나는 음식만 먹으란 법은 없는 법이다. 젊은 시절 주문진에서 생활했던 재운 씨는 술을 즐기는 아내를 위해 맛난 안주를 만드는 재미에 빠졌다. 오늘의 주요 식재료는 바로 주문진에서 직접 공수한 참복이다. 식당을 운영했던 재운 씨는 그때의 솜씨를 발휘해 쫄깃한 식감의 복어회와 깊고 구수한 맛을 내는 복어 맑은탕을 완성한다. 

새콤달콤한 육수에 광어를 넣은 물회 또한 영희 씨가 좋아하는 음식이다. 아내 영희 씨도 남편을 위해 고향 정선의 맛을 살려 산마늘 돼지고기볶음을 만든다. 산골에서 산해진미를 즐기는 윤재운 전영희 부부의 알싸한 맛을 느끼러 가보자. 

한편, KBS '한국인의 밥상'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40분에 방송된다.

 

사진 제공: KBS '한국인의 밥상'

----

한국인의 밥상 지킴이 배우 최불암, 부부의 날을 맞이하여 '한국인의 밥상'에서 진기한 부부들을 만나다
부부의 날 5월 21일, KBS '한국인의 밥상'에서 사랑이 넘치는 부부들을 만나다
밥상 10년, 결혼생활 50년 최불암이 밝히는 부부의 맛!
달콤하면서 쌉싸름한 부부들의 하루, KBS '한국인의 밥상' 저녁 7시 40분 방송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