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8일(월)부터 5월 22일(금)까지 저녁 8시 50분 EBS1 방영
5부. 천상의 길, 차마고도

[문화뉴스 MHN 최지원 기자] 지난 18일부터 방영되고 있는 EBS 세계테마기행 '세계의 지붕, 하늘을 달리다' 5부작은 오늘 밤 8시 50분 5부 '천상의 길, 차마고도'편을 방영한다.

'세계의 지붕, 하늘을 달리다' 5부작은 히말라야, 안데스 산맥 등 세계의 지붕을 찾아 떠나는 여행으로, 세계 최초 16좌를 등반한 엄홍길 대장과 그 여정을 함께한다.

 

5부. 천상의 길, 차마고도 - 5월 22일(금) 오후 8시 50분

'세계의 지붕, 하늘을 달리다'(5부작)
제공: EBS1 세계테마기행 

오늘(22일) 방송되는 5부 '천상의 길, 차마고도'에서는 매리설산으로 향한다. 중국 윈난성의 만년설이 덮인 봉우리, 매리설산(梅里雪山)은 티베트 8대 성산중 하나로 순례자와 여행객들이 꾸준히 찾는 곳이다. 정상에 오르면 중국 장강(長江)의 원류가 되는 밍융빙하(明永冰川)가 눈부신 자태를 뽐내며 사람들을 맞이한다. 

빙하의 물줄기를 따라가면 유목민의 땅, 아수초원(阿须草原)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야크 떼를 키우는 한 가족을 만나 야크 젖으로 만든 수유차와 참파(Rtsam-pa)를 먹으며 자연과 함께 하는 삶을 체험해 본다. 

역사상 가장 오래되고도 험준한 교역로, 차마고도(茶馬古道). 지금은 차(茶)를 실은 티베트의 말 대신 수많은 트럭들이 쉴 새 없이 다닌다. 밤새 차마고도를 달려 5,050m의 높고 험준한 취에얼 산(雀儿山)을 넘은 후 캉딩(康定)에 도착한다. 캉딩은 차마고도의 여러 갈래 중 하나인 천장공로를 통한 교역으로 번성했던 곳으로 주변에 수많은 장족 마을이 있다. 잘 익은 보리가 황금물결을 이루고, 들판마다 보리 수확이 한창이다. 춥고 긴 겨울을 준비하는 사람들, 보리밭서 흥겨운 노동요를 부르고 맛있는 음식을 나누는 등 수확의 기쁨을 함께한다.

 

'스페셜 - 중국 음식 방랑기'(5부작)
제공: EBS1 세계테마기행 

한편,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오는 5월 25일(월)부터 '세계테마기행 스페셜 - 중국 음식 방랑기 5부작'을 방영한다.

'중국 음식 방랑기' 5부작은 미식 천국, 맛의 대륙, 중국의 맛을 찾아 떠난다. 중국 4대 고성 중 하나인 평황구청, 해발 4000m 만년 설산 위룽쉐산, 샹그릴라의 선물 야생 송이, 그리고 중국 최대의 죽림 수난주하이의 죽순까지, 눈과 입이 즐거운 음식 기행을 중국 전문가 3인과 함께 한다.

오는 25일(월) 방영되는 1부 '소수민족의 맛'에서는 중국의 대자연과 맛, 그리고 사람을 찾아 떠나는 여행이다. 쓰촨성에 잇는 주자이거우과 야크 떼가 머물고 있는 고원지대, 쥐수이 마을 등으로 향하는 여정이다.

 

-----

'세계테마기행' (EBS1) 세계의 지붕, 하늘을 달리다 - 천상의 길, 차마고도

5월 18일(월)부터 5월 22일(금)까지 저녁 8시 50분 EBS1 방영
5부. 천상의 길, 차마고도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