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글라스, 2020년 공개, 2022년 출시 유력
양쪽 렌즈를 모두 디스플레이로 사용하는 스마트 안경 예상

영화 '킹스맨: 골든 서클' 

[문화뉴스 MHN 권성준기자] 영화 속에서나 등장하는 AR 기능을 가진 스마트 안경이 실제로 나타날 수 있을까?

지난 19일 IT 전문 유튜브 채널 프론트 페이지 테크를 운영 중인 존 프로서는 애플 글라스의 주요 사양과 가격, 출시일을 공개하였다. 또한 외신들에 따르면 애플 글라스는 올해 시험 생산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올해 들어 애플에서 애플 글라스를 개발중이라는 루머는 계속해서 나오고 있었다. 팀 쿡 애플 최고 경영자는 증강현실에 대한 강조를 끊임없이 해왔으며 매년 iOS에는 AR과 관련된 업데이트들이 이루어졌다.

이전 애플은 AR 헤드셋 렌즈 제조회사 '아키노아 홀로그래픽스'를 인수하였으며 5월 초 애플은 VR 미디어 스트리밍 회사 '넥스트 VR'을 인수하였다.

출처: 유튜브 채널, 프론트 페이지 테크

존 프로서에 의하면 애플 글라스는 일상적으로 쓰는 안경과 동일한 형태로 만들어지며 애플 워치와 동일하게 무선으로 아이폰과의 연동이 가능하며 데이터 처리는 아이폰에서 진행한다고 전했다.

애플 글라스의 프레임에는 최근 애플에서 출시된 기종에서 AR 기능을 위해 탑재 중인 LiDAR 센서를 탑재해 AR 기능을 지원할 것이며 개인 보안을 위해 카메라는 탑재되지 않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출처: 위키피디아, 구글 글라스

스마트 안경에 대한 시도는 이전부터 진행되고 있었다. 구글에서는 2013년 눈앞에 디스플레이를 달아 2D 평면 영상을 보여주는 컴퓨터인 구글 글라스를 출시한 이력이 있다.

그러나 외견 모습이 상상하던 스마트 안경과는 거리가 먼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이 모습으로 인해 개인의 두상을 반영하지 못해 불편하고 밝은 태양광 아래에선 디스플레이가 잘 안 보인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번에 유출된 애플 글라스는 안경테가 스마트폰과 연동해 렌즈에 3D 그래픽을 보여주는 형태로 출시될 것이라 예상되고 있다.

출처: 픽사베이

애플 글라스의 가격은 499 달러에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애플 글라스는 기본 프레임만 제공하고 도수를 조정한 렌즈를 별도 구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존 프로서에 의하면 당초 애플은 아이폰 12를 출시하면서 애플 글라스를 깜짝 공개하려 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오프라인 행사가 어려워저 출시 시기는 늦춰질 것이라 전망하였다. 따라서 2020년 4분기에서 2021년 1분기 중 발표되고 2021년 4분기 또는 2022년 1분기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MHN IT] 영화속 AR 안경이 현실로? 애플 글라스 유출?

애플 글라스, 2020년 공개, 2022년 출시 유력
양쪽 렌즈를 모두 디스플레이로 사용하는 스마트 안경 예상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