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육아 관련 취업에 활용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등 34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교육원은 자격증을 취득하여 자기계발과 취업역량을 올리고 싶어도 비싼 수강료에 부담을 갖는 이들에게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무료수강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에 스펙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재취업에 도전하는 경력단절여성, 전업주부, 중장년층도 누구나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사회적 디딤돌이 되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전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수강하고 싶은 강의를 최대 3과정까지 선택하면 수강료가 0원으로 자동 조정된다. 또한 학습에 필요한 교안과 시험기출문제를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학습비용에 큰 부담 없이 누구나 자격증 취득에 도전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온라인강의를 어디서나 수강할 수 있다.

온라인강의는 4~6주 동안 진행되는 단기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하게 되면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수강 중에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나 전화로 확인할 수 있어 학습자들은 수강에 있어,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베이비시터는 가정에서 아기를 책임지고 보호하며 육아를 담당하는 사람이다. 이는 산후도우미와 유사한 특징이 있으며, 철저한 교육과 시험 합격 후에 베이비시터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시터넷(씨터넷) 및 맘시터 등의 사이트를 통해 입주베이비시터와 가사도우미로 활동할 수 있고, 시간제로 근무할 수 있어 주부부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는 국가나 공공단체에서 긴급돌봄이 필요한 부모에게 영아종일제, 질병감염아동지원 등의 보육업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최근 핵가족 증가 및 여성의 사회진출과 동시에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인해 베이비시터와 함께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이와 관련하여 서비스 업무에 도움 주는 자격증 추천 과정을 개설하였으며, 자격증 추천 과정으로는 육아도우미나 산후조리원에 연관된 업무에 도움 줄 수 있는 베이비플래너자격증, 아동심리를 이해하고 정서발달에 도움 되는 과정을 배울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가베지도사자격증과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하면 오감놀이에 도움 되는 가베 교구와 낱말카드, 모래놀이 등을 통해 아이들에게 창의력 향상과 정서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을 취득하면 방과 후 강사나 아동상담센터, 아동발달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예술 활동에 흥미 있는 사람이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이나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음악 및 미술 프로그램으로 아동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한 연령층에게 심신안정에 도움을 주어 심리증상 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독서지도사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올바른 독서습관으로 논리력 향상과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지도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를 통해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으로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보육교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및 사회복지사자격증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넓은 취업 범위 확장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전자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취득한 자격증으로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등에서 일일강사직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놀이학교, 대안학교, 홈스쿨링 등을 비롯한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와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여성인력개발센터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끝으로,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국민행복카드, 청년취업성공패지(1·2유형) 등의 국비지원을 받고 있더라도 문제없이 수료수강 혜택을 지원하며, 무료지원 이벤트와 자격증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교육원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전화 문의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