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정약용 도서관' 개관… 경기 북부 공공도서관 중 최대 규모
  • 유인교 기자
  • 승인 2020.05.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공공도서관 중에서는 6번째
장서 22만3천권 갖춰
출처: 남양주시

[문화뉴스 MHN 유인교 기자] 22일 경기 남양주시에 공공도서관인 '정약용도서관'을 개관했다. 

정약용 도서관은 경기북부 최대 규모이며 전국 공공도서관 중에서는 6번째로 크다.

정약용도서관은 다산동 2만1천㎡에 지하 1층, 지상 3층, 전체면적 1만3천㎡ 규모로 건립됐다. 2018년 1월 착공, 국비 등 총 328억원이 투입됐다.

시청각 자료 1만4천500점을 포함해 장서 22만3천권을 갖췄다. 조광한 시장도 소장하던 시집 등 4천권을 기증했다.

남양주시는 정약용도서관에 생활 혁신공간을 도입했다.

정약용 도서관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도서관과 스웨덴 스톡홀름 중앙도서관에서 북유럽 스타일의 감각적인 공간 구성과 채광, 개방감 등을 배워 적용했으며 6개 콘퍼런스 룸과 벽 없는 개방형 자료실, 공연장, 세미나실 등 다양한 형태의 공간을 조성, 시민들이 자유롭게 모이고 소통하도록 했다.

2층과 3층 종합자료실이 연결된 공간에는 원형 테이블과 소파를 설치해 편하게 책을 읽고 토론할 수 있도록 했다.

정약용도서관은 스마트폰으로 예약하면 도서를 바로 찾아갈 수 있는 '디지털 픽업 서비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도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명 베이커리 카페와 레스토랑, 편의점 등이 들어서는 복합문화공간도 조성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정약용도서관은 개방형 실내 구조, 고품격 문화 커뮤니티 공간, 스마트 운영 방식 등을 결합했다"며 "또 하나의 책 저장소가 아닌 시민이 삶의 질을 높이고 스스로 문화를 생산하며 교양을 쌓는 지적 인프라"라고 밝혔다.

한편 전국에서 가장 큰 공공도서관 순위는 1위 대전 한밭도서관, 2위 울산도서관, 3위 성남 중원도서관, 4위 인천 미추홀도서관, 5위 성남 중앙도서관 순이다.

 

 

-----
남양주 '정약용 도서관' 개관… 경기 북부 공공도서관 중 최대 규모

전국 공공도서관 중에서는 6번째
장서 22만3천권 갖춰






 
MHN 포토
  페이스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영화
미술·전시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