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아이돌보미, 베이비시터 등 육아 관련 취업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베이비플래너자격증 등 34가지 자격증 온라인 강의를 국비지원 없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희망하는 직종에 취업을 하고 싶지만 그와 관련된 경력이나 자격증이 없어 취업활동을 하지 못하는 이들의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나아가 더딘 취업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취업범위 확장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지원 이벤트는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무료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최대 3과정까지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예상문제도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수강신청 간 국민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취업지원금과 바우처 카드 종류인 국민행복카드와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진행된다.

교육은 4주~6주 단기간에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온라인 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PC와 스마트폰만 있다면 시간과 장소에 제약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강의수강과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에 기재는 물론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과 취업에도 활용될 수 있으며, 나아가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시설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아이돌봄(돌보미)서비스란 맞벌이 부모들을 대신하여 그들의 자녀에 대한 양육과 관련된 활동을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서비스를 뜻한다. 베이비시터란 고객이 원하는 조건에 따라 부모를 대신하여 자녀를 돌봐주는 이들을 뜻하며, 아이돌봄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이 있다. 

이러한 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는 시간제베이비시터로 많이 고용되어 취업준비생이나 경력단절여성, 전업주부들에게 단기 아르바이트로 인기가 높아, 아이돌보미자격증과 함께 베이비시터자격증을 취득하는 이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아동심리학을 바탕으로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프뢰벨·몬테소리 등 놀이학습 도구 종류인 가베 활용법을 배워 볼 수 있는 가베지도사자격증, 임신·출산·육아전문 상담사 및 조력자로써 활동할 수 있는 베이비플래너자격증 등 돌봄, 육아 관련 취업을 돕는 자격증 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이와 함께,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성 형성을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놀이학습을 통해 아동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방과후학교의 방과후 강사 취업에 활용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이 밖에도, 일상에서 흔히 활용할 수 있는 매개체들을 활용해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롯데마트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등을 비롯해 각 지역 아동센터나 복지센터 등에서 일일강사 혹은 봉사활동 관련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도 교육 중에 있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다양한 자격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내 온라인 취업정보센터을 동시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매일 업데이트 되는 채용정보와 경력이 인정되는 자원봉사 관련 정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끝으로, 사회교육중앙회의 무료지원 이벤트와 자격증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전화 문의를 통해 상담받을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