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과 동해바다가 만든 자연석호
73m 엑스포 전망대에서 찍은 속초 전경

[문화뉴스 MHN 노만영] 속초에는 두 개의 호수가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 속초 시내에 위치한 청초호와 주변의 호수공원은 문화도시로서 속초의 면모를 잘 보여주는 장소이다.

 

출처: 환경부 홈페이지, 석호의 형성과정

 

청초호는 속초의 또 다른 호수인 영랑호와 함께 동해안의 대표적인 자연석호이다. 석호는 바닷가에 주로 형성되는데 그 이유는 바닷물이 갇혀서 만들어진 호수이기 때문이다. 간빙기 때 해수면이 상승하면 해안 근처 산악 지형의 저지대가 침수된다. 골짜기에 고인 물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연안류가 운반된 모래톱들에 의해 갇히게 되는데 이렇게 형성된 호수가 석호이다.

 

출처: 속초시청 홈페이지, 청초호의 석양

 

청초호는 모래톱이 호수를 완전히 막지 않아 동해바다와 연결되어 있으며 호수 뒤편에 펼쳐진 설악산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석호의 특성상 청초호는 식수원으로 이용되진 않지만 철새도래지로서 생태학적 가치가 높다. 계절마다 달라지는 호수의 자연 경관과 함께 속초시의 야경이 어우러져 도시적인 분위기도 연출하기 때문에 사진작가들이 자주 방문한다.

 

출처: 속초시청 홈페이지, 호수공원과 엑스포타워

 

호수 주변에는 1999년 강원 국제 관광 엑스포를 기념하기 위한 시설들이 배치되어 있다. 엑스포기념관과 잔디광장, 그리고 엑스포타워가 조성되어 있다. 특히 73m 높이의 엑스포타워는 청초호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어 관광객들의 추천 명소이다.

----

[속초 가볼만한곳] 청초호, 도심과 자연이 어우러진 사진명소

설악산과 동해바다가 만든 자연석호
73m 엑스포 전망대에서 내려본 속초 전경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