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화재청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가 국내 최대 크기의 장수하늘소 표본을 비롯해 희귀 곤충표본 등 2천여 점을 곤충 연구가인 홍승표 씨로부터 기증받기로 하고 4일 오전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기증식을 했다.

이번 기증식은 평생에 걸쳐 곤충을 수집해 온 홍승표 씨가 소장 중인 곤충표본 등을 국가에서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보존·관리하여 국민이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기증 의사를 밝힘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다.

기증받는 곤충표본은 천연기념물 제218호로 지정된 장수하늘소를 비롯해 장수하늘소와 형태적으로 매우 비슷한 바바투스장수하늘소, 세계에서 가장 큰 딱정벌레로 알려진 타이탄하늘소, 최근 30~40여 년간 관찰되지 않아 2012년부터 멸종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주홍길앞잡이 등이다.

이 중 성충과 애벌레 등 총 9점에 이르는 장수하늘소 표본은 국내의 장수하늘소 표본 중 가장 큰 11.4cm로, 장수하늘소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1968년 이전에 채집된 것이다. 장수하늘소는 표본 자체가 매우 드물어 유전정보에 대한 명확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으며 생활환경이나 서식 조건 등 생태와 관련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으로, 이번 기증을 통해 장수하늘소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딱정벌레목 하늘소과에 속하는 장수하늘소는 구북구 지역(지구 상의 6개 생물 지리권 중 하나, 유럽 전 지역과 히말라야산맥 이북의 아시아 대륙, 사하라사막 이북의 아프리카 지역)에 분포하는 딱정벌레 중 가장 큰 종으로, 생김새가 우아하며 유사 종이 중남미에 분포하고 있어 과거 아시아와 중남미 대륙이 육지로 이어져 있었음을 알 수 있는 등 생물학적 가치가 높다. 아울러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경기도 광릉 숲에만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멸종위기에 처한 희귀종이기도 하다.

이번 기증으로 국내 최대 수량인 10점의 장수하늘소 표본을 확보하게 된 국립문화재연구소는 기증받은 표본에 대한 연구와 보존처리를 거쳐 천연기념물센터에서 '장수하늘소 및 희귀 곤충 특별전'을 통해 국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문화뉴스 양미르 기자 mir@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