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 의식...양적완화 대신 저금리정책
저리 대출 받아 부동산 투자...이러려고 금리 낮췄나?

출처: 연합뉴스/AP Photo/Eugene Hoshiko, 고층 빌딩들이 빼곡한 상하이의 전경

[문화뉴스 MHN 노만영 기자] 중국이 코로나 19로 위기에 빠진 서민 경제를 살리기 위해 저리 대출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이를 악용하는 사례들이 속출하고 있다. 저리 대출을 받아 부동산 투자를 하는 등 정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사례들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리밍샤오(李明肖) 베이징 은행보험감독국장은 지난 4일 기자회견에서 일부 기업이 저리 대출을 받아 투자 상품을 사거나 예금을 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으며 이러한 행태에 대해 '이자 장사'를 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일부 기업은 대출금으로 주식이나 주택에 투자했던 사실도 확인됐다. 리 국장은 편법행위에 대해 행정력을 동원해 대대적인 '정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가 코로나 19의 여파로 경제위기를 겪고있는 가운데 한국을 비롯한 대다수 국가들이 양적완화 정책을 실시했지만 중국은 저리 대출을 확대했다. 중국이 양적완화를 시행하지 않은 이유는 유동성 공급 확대가 부동산이나 증시로 잘못 유입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2%대의 저리 대출 자금이 편법적으로 부동산과 주식 시장에 유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집권 이후 강력한 주택 가격 안정화 정책으로 집값이 잡히는 듯했지만 최근 저금리를 이용한 편법적인 부동산 투자로로 주택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광둥성 선전시에는 지원 대출 자금 일부가 주택 구매 용도로 사용된 사례가 대거 확인된 바가 있다.

----

시진핑 부동산 정책, 코로나 19로 말짱 도루묵되나?

부동산 투자 의식...양적완화 대신 저금리정책
저리 대출 받아 부동산 투자...이러려고 금리 낮췄나?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