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흥 육우, 경기도 파주 산더덕 비빔국수, 부평시장 어묵아저씨, 여주 산양삼 삼계탕 등 소개
'전설의 주먹' 박종팔 씨의 인생 2막, 굶는 다이어트는 그만.. 건강한 35kg 감량의 비밀
9일 오후 6시 25분 MBC 방송

사진출처: MBC 생방송 오늘 저녁
육우, 산더덕 비빔국수, 샌드위치 어묵, 여름 보양식 삼계탕 소개

[문화뉴스 MHN 전은실 기자] 오늘 저녁 6시 25분 MBC '생방송 오늘저녁'에서는 경기도 시흥 육우, 경기도 파주 산더덕 비빔국수, 부평시장 어묵아저씨, 여주 산양삼 삼계탕을 소개한다. 

'생방송 오늘저녁'에서 육우, 산더덕 비빔국수, 샌드위치 어묵, 여름 보양식 삼계탕, 건강한 다이어트 비법을 소개한다. 

 

▶'세상 속으로' 코너에서는 6월 9일 '육우데이'를 맞아 한국인이 사랑하는 소고기, 우리 소 '육우'를 소개한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소고기. 하지만 만만치 않은 가격 탓에 특별한 날에만 찾게 된다. 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여섯 가지 먹는 즐거움이 가득한 육우가 나섰다. 친환경적인 목장에서 한우와 같은 환경과 방식으로 길러져 믿고 먹을 수 있는 우리 소 육우. 이런 육우를 알리기 위해 육우 드라이브 스루 행사가 열렸다는 소식에 '오늘저녁'에서 찾아보았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드라이브 스루로 열린 행사장에는 등심, 살치, 불고기, 양지, 차돌박이 등 다양한 부위를 판매하며,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육우를 구매할 수 있다는 사실. 뿐만 아니라 지방이 적고 고단백질이라 그 맛이 담백하고 깊은 맛으로 일품이라고 한다. 여기에 경기도 시흥에 있는 식당에서 육우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까지 소개한다. 

 

▶'분식왕' 코너에서는 전국 팔도 분식왕,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산더덕 비빔국수', 인천 부평시장 '어묵 아저씨'를 찾는다. 

소박하기에 매력 있고 옛 추억을 떠올리는 맛이 있기에 진한 감동이 있는 전국팔도 분식왕! 첫 번째 분식왕을 찾아간 곳은 경기도 파주시. 전국의 면킬러들이 면지순례를 다녀간다는 특급 메뉴가 있다고 한다. 바로 더덕이 통째로 올라간 '더덕 비빔국수'란다. 21년 째 더덕 비빔 국수로 이 일대를 평정했다는 이재남(64), 권순희(59) 사장님 부부. 함경도 식의 비빔국수이다 보니 국물이 많은 게 특징이라는데 맛의 비법은 바로 일주일에 한 번 담그는 김치에 있다고 한다. 안데스 산맥에서 채취한 암염으로 절여 김치가 무르지 않는다고 한다. 여기에 직접 정선, 횡성에서 키워낸 3년산 산더덕을 넣어 향긋함까지 더했다. 맛과 영양 다 사로잡은 더덕 비빔국수의 끝판왕을 만나보자. 

두 번째 분식왕을 찾아간 곳은 인천 부평시장. 전국 유일무이 이곳에서 먹을 수 있는 분식이 있었으니, 바로 반죽부터 튀기는 것까지 눈앞에서 보고 사먹을 수 있는 수제 어묵이다. 부평시장에서 노래 부르는 어묵 아저씨로 유명한 신영선(54) 사장님이 만들어내는 어묵은 아주 특별하다. 샌드위치에 어묵 반죽을 입혀 튀겨낸 샌드위치 어묵부터 호떡 반죽을 어묵 반죽으로 대신하고 김치와 치즈를 가득 품은 호떡 어묵까지. 통통 터지는 아이디어로 수제 어묵계를 뒤집어 놓았다는 어묵왕을 찾아간다. 

 

▶'매출의 신' 코너에서는 호랑이 힘 솟아나게 하는 여름 보양식의 대표주자 삼계탕과 어탕을 소개한다. 

경기도 여주, 남다른 정성으로 여름 보양식의 절대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는 맛집이 있으니 바로 '산양삼' 삼계탕이다. 여타 식당에서 산양삼의 뿌리는 즐겨 쓰는 것과 달리, 잎과 줄기까지 통째로 올려준다. 질 좋은 산양삼을 공수할 수 있는 건 박유철(59) 사장이 강원도 횡성의 7,000평 땅에 80만 주의 산양삼을 직접 재배하기 때문. 12년 전, 8,000만원에 구입한 산은 현재 약 80억 원의 가치를 가진 금싸라기 밭이 됐다고 한다. 일주일에 2-3번씩 수확해 신선한 것은 물론, 각종 한약재를 넣고 육수를 끓여내어 여름철 이만한 보양식이 없다. 애지중지 키운 산양삼으로 억대 매출을 올리는 비결을 들여다본다. 

두 번째 메뉴는 땀을 뻘뻘 흘리고나면 단전까지 개운해지는 국물 보양식, 내공이 담긴 국물맛으로 50년 째 성업 중인 곳이 있다. 라이딩의 성지인 행주산성 자락에 자리를 잡은 50년 노포의 메뉴는 바로 '어탕'이다. 메기, 붕어 등 5-6가지 싱싱한 제철 임진강 민물고기만을 엄선해 뼈째 갈아 푹 끓인다. 

먹다보면 어느새 이마에 땀이 맺히고 몸에서 열이 나니, 온몸에 활력이 깃든다. 1970년대 1대 시어머니가 연 가게를 2대 최정연 사장이 물려 받아 벌써 20년 째 그 맛을 고스란히 재현하고 있단다. 매일 아침 공수 받은 민물고기만 사용해 신선함은 물론, 얼갈이와 참게를 함께 넣고 끓여 육수의 풍미까지 높였다. 50년 째 손맛 담긴 연 매출 10억 원 어탕의 맛을 만나본다. 

▶ '이 맛에 산다' 코너에서는 '전설의 돌주먹'으로 불리던 박종팔 씨의 2막 인생 스토리를 살펴본다. 
경기도 불암산에 매일같이 수련을 위해 나타난다는 오늘의 주인공, 바로 '전설의 주먹' 박종팔(63세)씨 이다. 970~80년대 동양은 물론 세계 챔피언까지 차지하며 대한민국 권투의 전성기를 대표하던 종팔 씨. 타이틀 방어전을 무려 8번이나 성공했을 정도로 뛰어난 기량을 보였던 그였기에, 은퇴했을 때는 재산이 무려 90억에 이를 정도였다. 

하지만 사람은 좋아하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몰랐던 종팔 씨는 여러 차례의 사기를 당했고, 전 재산을 날렸다. 설상가상으로 폐암으로 아내까지 세상을 떠나고, 힘들게 이룬 모든 것을 잃게 된 종팔 씨. 그런 그가 지금처럼 활기차게 제2의 인생을 살 수 있게 하여준 가장 큰 조력자가 있었으니, 바로 새로 만난 아내 이정희 씨(65세)이다. 역시 남편과 사별하고 슬픔 속에 살고 있었던 이정희 씨. 바쁘게 사느라 챔피언 박종팔도 잘 몰랐다는 그녀는 지인의 소개로 만난 종팔 씨에게 한눈에 반했다. 종팔 씨의 여유롭지 않은 경제 사정을 모두 다 알고 나서 오히려 이 남자를 지켜주고 싶다고 마음을 먹었다는 정희 씨. 세상 물정 모르는 종팔 씨를 안팎으로 살피며 지금의 행복한 가정을 꾸리게 됐다. 하지만 금실 좋은 부부에게도 걱정거리는 있었으니, 바로 운동 외에는 모든 일에 서툰 종팔 씨가 야무진 정희 씨의 눈에는 늘 어딘가 부족해 보이는 것이다. 

텃밭 농사일도, 집안일도 어딘가 2% 부족한 종팔 씨 때문에 잔소리를 끊을 수 없다는 정희 씨. 왕년에 '돌주먹'을 자랑했던 강한 남자 종팔 씨도, 야무진 정희 씨 앞에서는 그저 순한 양 된다는데. 거짓도 없고 욕심도 없는 자연 속에서 인생의 참 의미를 깨달아가고 있다는 '동양의 호랑이' 박종팔. 그의 인생 이야기가 시작된다.

 

▶'건강 느낌표' 코너에서는 급 더워진 날씨로 다시 시작된 다이어트 열풍, 건강하게 감량하는 35kg 다이어트 비법을 공개한다. 

하루가 다르게 더워진 날씨에 옷이 얇아진 만큼 다이어트에 돌입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성급한 마음에 굶는 다이어트를 하면 단기간에 체중 감량 효과는 볼 수 있지만, 요요현상으로 다시 살이 찔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식단조절을 잘못하면 신진대사가 저하되고 기초대사량이 낮아져서 살이 빠지기 힘든 체질로 바뀔 수 있다. 탤런트 이윤성 (46세) 씨는 15년 전 아이를 출산하면서 살이 쪄 86kg까지 나갔다고 한다. 20~30대에는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이었다는 그녀는, 살이 찌자 고혈압,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높아지면서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고. 무너진 건강과 자존감을 회복하기 위해, 다이어트와의 전쟁을 선포했다고 한다. 

바깥출입이 힘든 요즘에는 집 근처 공원에서 운동을 하거나, 집안에서 딸들과 유산소 및 근력 운동을 하며 35kg가량 감량에 성공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그녀의 식단은 무엇일까? 우선 다이어트에 적이라는 흰 음식, 밀가루를 끊었다는 윤성 씨. 하지만 면 요리는 포기할 수 없어, 소면보다 칼로리가 적다는 실곤약을 넣어 국수를 만들어 먹는다고 한다. 국물 또한 일반 육수가 아닌 콩 국물을 넣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노화 방지에도 신경을 쓴다고 한다.
다이어트를 위한 그녀의 마지막 비법은 바로 과일인 자몽! 그렇다면 윤성 씨가 자주 챙겨 먹는 자몽 추출물이란 무엇일까? 자몽은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열량이 100g당 30kcal로 칼로리가 낮은 과일로 유명하다. 특히 자몽의 쓴맛을 내는 나린진은 지방을 태우는 효능이 있어 체지방 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지방을 태우는 자몽 섭취법과 주의사항을 '건강 느낌표' 코너에서 알아본다. 

한편, 다양한 정보, 생활의 지혜, 의식주, 대중문화, 사회이슈 현장을 생동감 있고 재미있게 담아내는 프로그램 '생방송 오늘저녁'은 매주 월~금 오후 6시 25분 MBC에서 방영된다. 

--
MBC '생방송 오늘저녁' 맛집 위치는? 육우, 산더덕 비빔국수, 삼계탕, 소개.. 35kg 다이어트의 비밀은?

경기도 시흥 육우, 경기도 파주 산더덕 비빔국수, 부평시장 어묵아저씨, 여주 산양삼 삼계탕 등 소개
'전설의 주먹' 박종팔 씨의 인생 2막, 굶는 다이어트는 그만.. 건강한 35kg 감량의 비밀
9일 오후 6시 25분 MBC 방송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