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대한항공

[문화뉴스 MHN 우지혜 기자] 우려했던 대로 대한항공의 송현동 부지 매각 작업이 서울시의 공원화 추진 방침으로 결국 차질을 빚고 있다.

오늘 11일 재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부지 매각 주관사인 삼정KPMG·삼성증권 컨소시엄이 전날 마감한 송현동 부지 매각 예비 입찰에 참여한 곳은 단 한곳도 없었다.

앞서 일부 기업이 투자설명서를 받아 가기는 했지만 정작 마감까지 아무도 매각 입찰 의향서(LOI)를 제출하지 않았다.

예비 입찰 단계인 만큼 LOI를 내지 않아도 본입찰에 응할 수는 있지만 업계 안팎에서는 본입찰에도 선뜻 나서는 곳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서울시가 송현동 부지의 공원화 방침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부지 보상비를 4천 671억원에 책정해 공고하는 등 공원화를 위한 사전 작업에 공격적으로 돌입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지난 5월 27일 열린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 북촌 지구단위계획 내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된 송현동 부지를 문화공원으로 변경하는 내용을 담은 결정안 자문을 상정한 데 이어 이달 초에는 송현동 부지 보상비로 4천671억 3천300만원을 책정하고 이를 2022년까지 나눠서 지급하는 북촌지구단위계획 결정 변경안을 공고했다.

이로 인해 연내 최소 5천억 원에 송현동 부지를 매각해 자본을 확충하려던 대한항공의 계획에 큰 차질이 예상된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은 대한항공에 1조 2천억 원을 지원하면서 내년 말까지 2조 원 규모의 자본 확충을 요구한 상태다. 이에 대한항공은 1조원의 유상증자를 추진하기로 한 데 이어 자구 노력의 일환으로 송현동 부지와 왕산마리나 운영사인 왕산레저개발 지분 등 자산 매각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인허가권을 쥔 서울시가 이 땅에 대한 문화공원 지정 절차를 밟으면서 대한항공의 자구안은 수정이 필요하게 됐다. 당장 매각 일정도 지연될 분위기다.

서울시가 일종의 '가격 가이드라인'이 될 보상비 수준까지 미리 정해두면 민간 주체 간의 자유로운 매매는 사실상 어려워진다.

대한항공은 앞서 송현동 부지에 호텔을 포함한 복합문화단지 신축을 추진했다. 그러나 부지에 학교가 인접해 있어 학교보건법에 의해 호텔 설립이 막혀있기 때문에 복합문화단지 조성은 규제를 완화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또한 제1종 일반주거지역으로 건폐율 60% 이하, 용적률이 최대 200%인 송현동 부지에 고층 건물을 올리는 것은 근본적으로 상상하기 힘들어 보인다. 

일단 대한항공은 서울시 열람 기간 의견서 제출 시한인 18일에 맞춰 의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의 강행에 대한항공 노조도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서울시의 발표로 송현동 매각이 불발될 것으로 예상되자 기내식을 매각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면서 2만 노동자들이 고용 불안에 떨며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라며 "서울시는 자유경제시장 논리에 따른 정당한 경쟁 입찰로 합리적인 가격을 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

송현동 대한항공 부지 예비 입찰 '0'…문화공원 조성하려는 서울시에 엄두도 못내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