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아이(돌봄)돌보미·베이비시터 등 육아 관련 취업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베이비플래너자격증을 포함한 35가지 자격증 온라인강의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희망하는 직종에 취업하기 위해 유사한 아르바이트나 부업으로 직무능력을 쌓거나 남들과는 비교되는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 등을 준비하는 이들의 자기계발을 돕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하게 되었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취지를 전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를 전액 지원 받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교육은 온라인 강의로 진행되기 때문에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받지 않고 강의 수강 및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하며, 이러한 이점으로 인해 홈스쿨링을 하는 이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아이돌봄(돌보미)서비스는 부모를 대신하여 아이의 양육과 안전을 책임지는 역할을 하는 아이돌보미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아이들을 돌보는 육아지원 서비스이며, 이와 비슷한 역할로는 베이비시터가 있다. 최근에는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아이돌봄서비스나 시간제 베이비시터, 단기베이비시터를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육아 관련 취업을 돕는 자격증 과정을 무료로 교육하고 있으며, 자격증 추천 종류로는 아동 심리학을 바탕으로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놀이 교구 종류인 가베를 통해 아동의 수리력·창의력 향상을 돕는 가베지도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와 함께, 놀이 매개체를 활용해 아동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음악과 미술 등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매개체를 활용해 내담자의 정서안정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집중력 높이는 방법과 메타인지 학습법 등을 배워 볼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과정도 교육 중에 있다.

이 밖에도, 방과후학교의 방과후 강사 취업에 활용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가족상담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 상담사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도 함께 교육 중에 있다.

추가로, MBTI·DISC성격유형 검사 등 다양한 심리검사도구 활용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 과정도 개설되어 있으며, 교육원에 개설된 심리상담 및 교육지도 분야 자격증은 홈플러스·이마트·롯데마트문화센터 등에서 일일강사 취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기재 가능하며, 개인심리상담 취업과 창업 및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시설 제공인력으로 등록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이처럼 다양한 자격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내 온라인 취업정보센터를 동시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매일 업데이트되는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1365자원봉사센터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의 자원봉사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의 무료강의는 취업 스펙업과 자기개발을 준비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국비지원 관련 취업성공패키지나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을 비롯해 바우처 카드 종류인 국민행복카드와 아이사랑·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등의 지원을 받고 있어도 그것과는 무관하게 무료로 수강 할 수 있다.

끝으로, 무료강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전화 문의를 통해 상담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