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dging과 Perceiving의 약어 J와 P, 생활양식의 차이...판단형과 인식형의 차이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J, 유연하고 자유분방한 P

출처: pixabay

[문화뉴스 MHN 박지민 기자] MBTI 성격 유형 검사가 화제다.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약어로 쓰이는 MBTI는 카를 융(C.G.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해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하도록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이다. 

MBTI의 각 레터가 의미하는 바는 외향성과 내향성을 나누는 E(Extraversion)와 I(Introversion), 감각형과 직관형을 나누는 S(Sensing)와 N(iNtuition), 사고형과 감정형을 나누는 T(Thinking)와 F(Feeling), 판단형과 인식형을 나누는 J(Judging)와 P(perceiving)이다. 각 선호 경향 지표에 따라 도출될 수 있는 성격 유형은 ISTJ, ISFJ, INFJ, INTJ, ISTP, ISFP, INFP, INTP, ESTP, ESFP, ENFP, ENTP, ESTJ, ESFJ, ENFJ, ENTJ로 총 16가지이다. 

각 지표 가운데 생활 양식을 가르는 판단형(J)과 인식형(P)의 차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판단-인식 지표는 판단 기능과 인식 기능을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문제를 대처하는 방식에 있어 판단과 인식 중 어느 쪽을 주로 선호하는지에 관한 경향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즉, 판단형인 J는 일을 할 때 세부적으로 준비하는 계획형 사람이고, 인식형인 P는 일을 할 때 철저한 계획보다는 융통성 있게 대처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J의 경우 인식보다는 판단을 우선시해 그 판단이 행동으로 직결되고 외부 세계에 대해 능동적으로 개입하며 환경을 통제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이들은 정리정돈을 중시하고 계획과 질서를 중시하며 빠르고 합리적인 편이다. 또, 옳은 결정을 내리고자 하며 목적의식이 뚜렷해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행동하는 편이다. 따라서 판단형 사람들은 예기치 못 한 상황을 싫어하고 약속시간을 정확히 지키는 걸 좋아하며 결정을 번복하지 않는 편이다. 하지만 계획적이고 철저한 것에 집중한 나머지 추진력은 있으나 다소 고집스러워질 수 있고 융통성이 부족할 수 있으며 예기치 못 한 상황을 유연하게 잘 대처하지 못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극단적으로 치우칠 경우 J는 일 중독, 강박증, 완벽주의, 지나친 금욕주의에 빠질 수 있다.

반면, P의 경우 판단보다는 인식을 우선시해 철저한 계획에 따르기 보다는 즉흥적이고 자유로운 시작을 추구하고 세상을 받아들이려는 경향이 있다. 즉, 이들은 외부 환경에 대해서 통제하려기 보다는 주어진 환경에 적응해 가는 편이다. 이에 따라 상황에 맞춰 행동하고 모험이나 변화에 대한 열망이 높으며 매사 호기심이 많고 사전에 계획을 세웠더라도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J와는 반대로 무질서하며 자유분방함과 유연함을 추구하고 임기응변에 강한 편이다. 또, 최선의 결과를 위해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며 즉흥적으로 일을 추진하기도 한다. 하지만 무질서하고 즉흥적인 면이 강해 행동력이 낮을 수 있고 계획성이 없으며 목적의식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P 역시 근단적으로 치우칠 경우 나태함, 무기력, ADHD, 유흥 중독에 빠질 수 있다.

구체적인 상황을 적용해 보면 여행을 떠날 때 판단형 사람들은 계획을 철저히 세워 자신이 원하는 경험을 하려는 반면 인식형 사람들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려 한다. 또, 과제를 할 경우에도 J는 과제의 기한이 일주일 주어지면 과제를 알게 된 시점부터 계획을 짜고 완성일을 잡아 놓는다. 반면, P는 일주일 주어진 과제를 미루고 미루다 기한이 다 돼서 즉흥적으로 완성하는 경우가 많다.

한편, 전 세계의 인구가 다양한 만큼 16가지 범주로 세분화시킬 수는 없는 것이고 MBTI 성격 이론 역시 부분적으로 적용할 수는 있지만 맹신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

[MBTI 시리즈] MBTI 성격 유형, J와 P의 차이 분석

Judging과 Perceiving의 약어 J와 P, 생활양식의 차이...판단형과 인식형의 차이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J, 유연하고 자유분방한 P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