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월화, 오후 8시 55분 SBS 방송
5월 한달간 방송된 '생활의 달인' 속 맛집 정보 소개
된장 짜장면, 포르투갈 전통 요리, 족발, 시원한 평양냉면, 이태리 소고기찜, 숙성초밥 등

사진출처= 생활의 달인 / 전국 가볼 만한 숨은 맛집 추천 '생활의 달인' 방송 맛집 어디?

[문화뉴스 MHN 전은실 기자] 수십 년간 한 분야에서 종사하며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된 사람들의 삶의 스토리와 리얼리티가 담겨 그 자체가 다큐멘터리인 달인들의 모습을 담은 SBS '생활의 달인'.

전국에 보석같이 숨은 맛의 달인들을 찾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에서 지난 5월 한 달간 소개되었던 맛집들을 정리해 소개하고자한다. 

 

▶전라북도 익산 '신생반점' 된장 짜장면의 달인

'신생반점' 된장 짜장면 달인 파충옥씨 / 사진출처= SBS 생활의 달인

'은둔식당' 코너에서 소개된 짜장면의 달인 파충옥씨. 전라북도 익산에 위치한 중식당 '신생반점'에서는 뜨거운 불맛과 고소함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된장 짜장면'을 맛볼 수 있다. 
이 집 짜장은 다른 중식당에서 흔히 보던 검은색이 아니다. 짜장 양념의 주재료인 춘장에 흔히 첨가되는 검은 색소를 넣지 않아서 연한 갈색빛을 띤다. '된장 짜장면'은 콩 본연의 갈색빛을 띠는 것이 꼭 된장 같다고 해서 단골손님들이 붙여준 이 집 짜장면의 별명이다. 대파와 양파, 그리고 달인의 특별한 비법소스가 들어가 뒷맛이 깔끔한 것이 특징이다. 

 

▶충남 아산 '하루베이커리' 호두 식빵의 달인 

'하루베이커리' 호두 식빵 달인 / 사진출처= SBS 생활의 달인

아산 어느 주택가에 사람들이 몰리는 빵집이 있다. 이들이 몰린 이유는 바로 달인의 호두 찰식빵 때문이다. 쫄깃하면서 부드러운 식감의 식빵 안에 고소한 호두가 박혀 있어 씹는 재미가 남다르다. 일본 도쿄의 고급 호텔에서 파티쉐로 일하고 돌아온 달인의 가게는 이 일대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다. 
달인표 호두 찰식빵에는 두 가지 반죽이 들어가는 것이 특징이다. 호두와 찹쌀, 타피오카 전분을 넣어 쫄깃한 식감을 주는 속반죽과 부드러운 식감을 내는 겉반죽을 더해 오븐에 구운 후, 과일 시럽에 적시면 달인표 호두 찰식빵이 완성된다. 또한 전날 짠 신선한 우유로 만든 우유식빵도 이 집에서 빼놓을 수 없는 메뉴이다. 

 

▶ 부산 영도구 '와글와글' 라면밥볶이의 달인 

'와글와글' 라면 밥볶이 달인 / 사진출처= SBS 생활의 달인

부산 영도에는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한자리를 지켜 온 분식집이 있다. 대표 메뉴로는 라면과 밥, 계란, 소시지 등 여러 재료를 넣고 함께 볶아 고소한 맛을 자랑하는 '라면 밥볶이'라고 한다. 떡볶이 양념이 들어가 달달한 맛도 함께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는데. 한 번 맛을 보면 왜 긴 세월동안 꾸준히 단골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지, 3대 영도 맛집으로 불리는 이유를 알게 된다고 한다. 방송 이후 기본 1시간 이상 웨이팅을 뚫어야만 겨우 먹을 수 있다는 달인의 '라면밥볶이' 18년 동안 정성스레 라면 밥볶이를 만들어온 달인의 손맛은 부산 영도구에서 맛볼 수 있다.

 

▶이태원 경리단길 '남산 와이너리' 포르투갈 전통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곳 

'남산 와이너리' 포르투갈 전통 퓨전 음식 달인 권태현 씨 / 사진출처= SBS 생활의 달인

남산 자락의 작은 포루투갈. 서울 용산구에는 포르투갈 전통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식당이 있다. 달인 권태현 씨는 본인의 첫 유럽 여행 당시 들렸던 포르투갈에서 전통 요리를 접하고 그 특유의 풍미에 사랑에 빠졌다고 한다. 그 길로 서울로 돌아와 포르투갈 전문 레스토랑을 차렸다. 문어 육수와 토마토 소스에 밥과 문어를 넣어 볶은 '포르투갈 문어밥'은 단연 이곳의 인기 메뉴이다. 대구 소스에 재운 대와 튀긴 쪽파, 그리고 카다이프를 얹은 바킬라우 파스타도 빼놓을 수 없는 별미이다. 포르투갈 대사관이 '한국에서 유일하게 포르투갈 전통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이라고 인정한 '남산 와이너리' 이태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서울 동대문구 '정영진 허브영양족발' 족발의 달인 

'정영진 허브영양 족발' 달인 부부 / 사진출처= SBS 생활의 달인

서울 동대문구 대학가에 위치한 '족발집' 10년 째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 집은 학생들의 입소문을 타고 유명한 맛집이 된 지 오래이다. 깔끔한 맛과 쫄깃한 식감의 족발. 그리고 숯불향이 살아있는 매콤한 불족발 모두 각자의 매력으로 손님들에게 사랑을 받는 메뉴이다. 이 집 족발의 비밀은 족발을 삶는 육수에 있다. 가게를 처음 열었을 때부터 사용한 소 사골과 로즈메리, 그리고 직접 담근 매실 진액 등을 넣고 생족을 푹 고아 돼지 특유의 잡냄새는 없애고 식감은 더욱 탱글탱글하게 만들어준다. 10년 째 변함없는 맛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족발 맛집 '정영진 허브영양족발' 서울 동대문에서 맛볼 수 있다. 

 

▶서울 신사동 '에르바' 이태리 소고기찜 달인 

'에르바'  고등어 파스타, 오소부코 달인 남기열씨
사진출처= SBS 생활의 달인

이름난 양식 레스토랑이 모여있는 서울 신사동의 한 골목. 이 중 남다른 포스를 풍기는 오래된 가게에는 이탈리아 요리의 달인 남기열 씨가 있다. 특급 호텔 셰프를 거쳐 이탈리아 요리 전문 학원 원장으로도 일했던 달인은 양식계에서는 범점할 수 없는 내공의 소유자로 통한다. 이곳에서 맛볼 수 있는 시그니처 메뉴는 바로 고등어 파스타와 소 정강이 리소토이다. 
직접 바른 고등어 살을 곱게 다진 후 허브 향신료를 넣고 졸인 고등어 소스는 허브의 향으로 고등어의 비린내를 최대한 제거한 것이 특징이다. 이 고등어 소스를 파스타 면과 함께 볶아 마무리하면 달인표 고등어 파스타가 완성된다. 
'오소부코'라 불리는 소 정강이 리조토는 푹 고아낸 소 정강이에 양념을 더한 뒤 크림 리소토를 곁들여 언뜻 보면 이색적인듯 하지만 마치 갈비찜과 같은 익숙한 식감을 지닌 음식이라고 한다. 

▶ 서울 마포구 '평안도 상원냉면' 평안도식 평양 냉면의 달인

마포구에 위치한 평양냉면 전문점 '상원냉면' 이른 더위에 도망간 입맛을 잡아준다는 이 집의 평양냉면은 이미 동네에서 여름철 별미로 입소문이 자자하다. 1953년 파주 금촌 터미널 앞에서 시작했던 평양 냉면 집. 2대로 이어지면서 크게 영업하다가 2004년 이후 마포구로 자리를 옮겼다고 한다.  현재 외진 곳에 위치한 이곳에서 만난 평양냉면은 메밀면의 탱탱함과 쫄깃함, 풍미 깊은 육수를 자랑한다. 입소문만으로 수많은 단골의 발걸음을 이끌 수 있었던 평양냉면은 마포구 홍대입구에서 맛볼 수 있다. 

 

▶서울 서초구 '르팡' 공주밤으로 만든 밤빵 달인 

촉촉한 식빵 안에 달콤한 밤이 가득한 밤빵. 서초구에는 30년 동안 한자리를 지켜온 베이커리가 있다. 방배동 터줏대감으로 불리는 이곳에는 밤이 아낌없이 들어간 밤 빵이 단연 인기메뉴이다.  모든 빵을 유기농 밀가루와 천연 발효액종 효모를 사용해 29시간 숙성시켜 만든다는 김영길 달인. 촉촉함과 달콤함 모두를 잡아 군침 돋게 만드는 밤 빵을 서초구 '르팡'에서 맛볼 수 있다.

 

▶ 송파구 '케이트분식당' 지짐떡볶이 달인

달짝지근한 떡볶이 양념과 기름에 구운 쌀떡의 조화를 맛볼 수 있는 지짐떡볶이의 달인 강경희 씨. 
조미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천일염과 직접 담근 매실청, 생강청 등을 양념에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유학 생활을 하며 요리를 배운 뒤, 분식을 전문적으로 하게 되었다는 달인의 분식 사랑은 지짐 떡볶이에 들어간 정성만 봐도 느낄 수 있다. 아삭한 양배추와 쫄깃한 떡, 달콤한 소스까지 세 가지를 모두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지짐 떡볶이는 송파구 '케이트분식당'에서 맛볼 수 있다. 

 

▶서울 서초동 '스시카이' 곡물속성초밥 

'스시카이' 숙성 초밥 달인 / 사진출처= SBS 생활의 달인

밥 위에 생선이나 갖은 재료들을 얹어 먹는 일본의 대표음식 초밥. 서울 서초동에서는 요리사의 새로운 정성이 가득 담긴 특별한 초밥을 맛볼 수 있다. 입에 넣는 순간 사르르 녹는 회와 초밥 한 점으로 승부를 본다는 달인 김영일씨. 그만의 비법 재료로 지은 초밥용 밥은 식감이 살아있으며 고소한 풍미를 자랑한다. '숙성'을 맛의 비법으로 꼽은 달인은 비법 재료로 숙성을 하여 감칠맛을 더했다고 전했다. 25년 경력의 숙성초밥의 달인. 서울 서초동에서 맛볼 수 있다. 

 

한편 SBS '생활의 달인'은 매주 월,화 오후 8시55분 방송된다.

 

--

전국 가볼 만한 숨은 맛집 추천 '생활의 달인' 초밥달인, 떡볶이 등 방송 맛집 어디?

매주 월화, 오후 8시 55분 SBS 방송
5월 한달간 방송된 '생활의 달인' 속 맛집 정보 소개 
된장 짜장면, 포르투갈 전통 요리, 족발, 시원한 평양냉면, 이태리 소고기찜, 숙성초밥 등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