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문화재단과 은평마을예술창작소가 워크 스루 방식으로 단오잔치를 진행
사전 신청을 통해 단오 꾸러미 수령 가능

은평문화재단에서 비대면 '단오잔치'를 추진한다. / 출처 : 은평문화재단

[문화뉴스 MHN 윤다연 기자] 은평문화재단과 은평마을예술창작소 별별곳간이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여 비대면 행사를 추진한다. 

정부의 수도권 방역 강화 조치에 따라 매일 북적이던 은평구 갈현동 소재의 별별곳간도 운영을 중단한 지 4개월째에 접어들고 있다. 대면과 공유를 통한 사회적 가치가 중시된 문화예술 활동은 대부분 취소되는 등 지속이 어려운 시점이다.

이에 은평문화재단과 별별곳간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며 각자의 자리에서 연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매년 단옷날과 별별곳간의 개관을 기념하여 진행한 ‘단오잔치’를 올해 워크 스루 방식으로 개편하여 추진한다.

사전 신청 후 행사일에 공간을 방문하면 공간 입구에서 단오 꾸러미를 나누어준다. 이 꾸러미는 단오의 의미를 담아 장명루 만들기 세트, 창포 수채화 그리기 세트, 부채 꾸미기 세트, 수리취떡, 휴대용 손소독제로 구성되어 있다. 참여자가 각자 영상을 보며 꾸러미 세트를 체험할 수 있도록 안내 동영상도 제공한다. 수량은 300개 한정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사전 신청 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다. 수령할 때에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 등 개인 방역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며 공간 내부는 입장이 불가하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장기화 여파로 줄줄이 문화예술 행사의 취소 소식이 들리는 가운데, ‘따로 또 같이 단오잔치’는 침체된 마을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선경희 별별곳간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으로 우울과 무력감이 짙어지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이 각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단오잔치를 통해 작은 위로를 얻기를 기대한다. 내년에는 별별곳간에서 만나 잔치를 즐길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전했다.

-

은평문화재단, '따로 또 같이' 즐기는 비대면 단오 잔치 추진

사전 신청자에 의해 단오 꾸러미 수령 가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