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생로병사의 비밀, 갑상선혹의 두 얼굴 편 17일 밤 10시 1TV 방송
1993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 갑상선암 진단 비율 1.5배 증가..
갑상선 초음파 과잉 진료 논란.. 진단 기준, 치료 방향, 수술 부작용 등 '소문에 의한 잘못된 정보 많다'

사진출처= KBS '생로병사의 비밀' / 갑상선 혹의 두 얼굴

[문화뉴스 MHN 전은실 기자]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갑상선 암과 혹에 대한 진단 기준과 치료 방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여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한다. 

1993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 갑상선암 진단 비율이 약 1.5배 증가하면서, 갑상선암 발생률 세계 1위로 떠오르자, 갑상선 초음파 과잉 진료 논란이 일어나고, 환자들은 혼란에 빠졌다. 이후 갑상선암 진단 건수가 줄어들면서 암발생자수 1위를 기록하던 갑상선암은 2017년 보건복지부 집계에서 암 발생자수 순위 4순위로 줄어들었다. 논란 이후 수술보다는 추적검사를 선택하는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수술 환자 수도 2013년 4만 여명에서 2017년2만2천 여명으로 4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갑상선암은 여전히 유병자 수 38만여 명으로 암 종별 1위 유병자 수를 기록하고 있고, 2017년까지 5년 간 진료인원 역시 2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5년 생존률 100%라는 통계에 근거해 착한 암, 진전이 늦은 편이라 거북이암으로 알려졌지만, 통계 속 숫자가 아닌 환자 개인에게는 임파선 전이가 빈번하고, 수술 후 부작용에 대한 소문이 무성한, 두려운 암일 뿐이다. 

 

▶ 내 갑상선에 혹이 발견됐다. 

4년 전에 갑상선암을 진단받은 원승환(69세)씨

원승환(69세) 씨는 4년 전에 건강검진에서 갑상선 암을 진단받았다. 긴 고민 끝에 치료 방법으로 '적극적 관찰법'을 선택했다. 갑상선 절제 수술을 시행했을 때 평생동안 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한다는 것에 큰 부담감을 느꼈던 탓이었다. 현재 6개월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검진을 통해 암의 양상을 확인해보고 있는 원승환씨. 다행히 몸속의 암은 크기, 모양 변화 없이 그대로이다. 자신의 4년 전 선택에, 그리고 현재 건강 상태에 큰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 

 

사진출처= KBS '생로병사의 비밀' / 갑상선 혹의 두 얼굴

실제로 갑상선암 진단 이후 '적극적 감시법'과 '절제 수술법'을 선택한 환자들의 사후 삶의 질 점수를 비교해보는 연구에서, '적극적 감시'를 선택한 환자들이 삶의 질 점수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갑상선 혹, 무조건 절제 수술만이 옳은 선택일까?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갑상선암에 대한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밝혀본다. 

 

▶갑상선암, 정말 착한 암일까?

사진출처= KBS '생로병사의 비밀' / 갑상선 혹의 두 얼굴

올해 5월에 갑상선 반을 절제하는 수술을 받은 이봉각(65)씨. 수술 이후 건강을 다시 회복할 것이라고 굳게 믿었던 이봉각 씨는 병원으로부터 청천벽력 같은 소리를 들었다. 갑상선암 중에서도 가장 예후가 안 좋다는 역형성 암을 확진 받은 것이다. 다행히 빠른 진단과 처치 덕분에 늦지 않게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봉각 씨가 기적적으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았던 이유는 “의료진과의 신뢰관계” 덕분이었다. 몸의 이상을 느낀 즉시 담당 의료진에게 검사를 받았던 것이다. 

 

사진출처= KBS '생로병사의 비밀' / 갑상선 혹의 두 얼굴

권경애(63) 씨는 8년 전에 갑상선암 진단 후 전절제 수술을 받았다. 주변에서 말한 대로 수술만 하면 바로 건강을 회복할 줄 알았다. 하지만 2년 후 폐에까지 갑상선암이 전이 됐다는 진단을 받았다. 표적치료제 덕분에 암 크기는 많이 줄었지만 갑상선암에 대한 인식 때문에 속이 상했다. 

▶갑상선암 치료, 부작용을 줄여라 

김미선(63) 씨는 갑상선 수술 이후부터 찾아온 무기력함과 오한, 피로감 때문에 일상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었다. 손 떨림 증상으로 인해 숟가락 드는 것조차도 힘들었다. 몸의 이상함을 깨닫고 병원에 찾아간 김미선 씨. 다행히 몸에 맞는 호르몬제 복용 방법을 찾은 덕분에 서서히 건강을 다시 회복했다. 이제는 누구보다 건강하게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김미선 씨가 잃어버린 삶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게 된 비밀은 무엇일까? 그 비결에 대해 '생로병사의 비밀'이 취재에 나섰다. 

유미선(50)씨는 성가 가수다. 언젠가부터 노래를 부를 때 목에 가래가 끼는 느낌과 함께 목소리가 쉬는 증상을 자주 느꼈다. 당시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지만, 갑상선암의 징후였다. 작년 5월에 성대 신경 근처에 암이 붙어있다는 검사 결과를 들은 후 낙심했다. 목소리를 잃을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컸지만 주치의를 믿고 ‘경구 로봇 갑상선 수술법’을 결정했다. 결과는 놀라웠다. 다시 노래를 부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들의 기적과 같은 경험을 통해 갑상선암 치료의 부작용을 줄이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본다. 

한편, '생로병사의 비밀' 갑상선 혹의 두 얼굴 편은 17일 밤 10시 1TV에서 방송된다. 

--
[KBS생로병사의비밀] 갑상선암 발생률 세계 1위.. 갑상선 혹의 두 얼굴, 올바른 치료법은?

KBS 생로병사의 비밀, 갑상선혹의 두 얼굴 편 17일 밤 10시 1TV 방송
1993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 갑상선암 진단 비율 1.5배 증가.. 
갑상선 초음파 과잉 진료 논란.. 진단 기준, 치료 방향, 수술 부작용 등 '소문에 의한 잘못된 정보 많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