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재단 17일 '스마트워크 정책동향: 주요국 원격 근무를 중심으로' 보고서 발간
주요국의 원격근무 사례 소개

스마트워크 정책 동향 / 출처 : 서울시

[문화뉴스 MHN 윤다연 기자] 서울디지털재단이 17일 '스마트워크 정책동향: 주요국 원격근무를 중심으로' 보고서를 발간하고, 유럽, 일본, 미국의 원격근무 정책 동향과 사례를 소개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원격근무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해외 주요국의 일하는 방식이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서울디지털재단이 소개한 미국, 유럽, 일본, 국내의 원격근무 사례는 다음과 같다.

먼저, 미국과 유럽은 사회문제 해결과 근로자 복지 증진을 위해 원격근무를 시행한다. 

사례 중 하나로, 미국 유타주에서는 ▲‘새로운 근무환경 프로젝트(A New Workplace Project)’를 추진해 시범사업에 참여한 근로자의 차량 종류, 통근 거리 등을 종합 환산한 결과 약 273파운드에 상당하는 배기가스를 감축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는 원격근무를 통해 절감된 시설·공간 사용료를 근로자 복지증진과 기술혁신에 재투자해 생산성이 향상되는 성과를 거뒀다.

유럽의 경우 보육 시설을 갖춘 ‘육아 연계형 공유 오피스’를 통해 육아와 업무 병행을 지원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영국 런던의 ▲'써드 도어 (Third Door)'는 영국 교육 감사기관의 ‘우수 등급’ 인증을 받은 공식 보육 시설과 공유 오피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써드 도어를 이용하는 학부모 근로자는 자녀와 같은 공간에서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하다.

또한, 유럽에서는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와 정보통신기술 고도화로 원격근무 방식과 업무환경도 변화하고 있다.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시공간 제약을 최소화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유럽연합의 R&D 프로그램 Horizon 2020에서 추진한 ▲‘고령친화적 생활·업무환경 구축 프로젝트’를 들 수 있다. 연구팀은 고령자의 업무 공간에 센서를 설치해 움직임, 활동, 정신·심리 데이터를 수집하고 건강 위협 요인은 없는지 관리하며, 나아가 인공지능 기술로 업무 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포르투갈과 덴마크에서 대상자를 모집해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탈리아 바리시에서는 원격근무 시 ▲'블록체인'을 활용해 공무원의 근태를 관리하는 프로젝트를 2019년 3월부터 7개월간 시범·운영했다. Horizon 2020 프로젝트의 지원을 받은 이번 사업은, 앱을 통해 근태 보고와 관리가 가능해 근로자의 공간과 시간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근무 효율을 높이는 효과를 거뒀다.

일본의 경우는 근로자가 다양한 장소에서 원격으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위성 사무실과 ▲'워케이션(Workation)' 제도를 들 수 있다.

▲위성 사무실은 활용성이 떨어지는 도심 외 지역의 자산을 사무실로 임대·활용하는 제도로, 이동인구를 늘려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공간 활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위성 사무실 운영이 가장 활발한 일본 도쿠시마현에서는 현재 약 65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워케이션' 제도는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휴가를 즐기며 일을 하는 업무방식을 의미한다. 일본 정부에서는 지난해 7월 워케이션 지자체 협의회를 설립하고 도입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해안, 온천 등 자연 관광지에 업무공간을 확보해 원격근무 시 근로자의 여가생활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지역 격차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NHN이 전사 재택근무 종료 후 매주 수요일마다 집, 카페, 공유 오피스 등 원하는 장소에서 일할 수 있는 ▲'수요 오피스'를 시범 운영 중이다. SK 이노베이션은 1주간은 사무실에서 근무하고 3주간은 원하는 곳에서 근무하는 ▲office-free 실험을 한 달 동안 진행 중이다.

강민정 서울디지털재단 선임은 “해외 주요국에서 원격근무 패러다임이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며, “일하는 방식 변화와 같은 혁신 정책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려면 문화·인식의 전환과 함께 인프라와 제반 환경 마련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 선임은 “이번 코로나19 위기에 서울시와 투자출연기관을 중심으로 시행한 재택근무 경험은 향후 서울시 스마트워크 환경 구현을 위한 값진 자산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마트워크 정책동향: 주요국 원격근무를 중심으로' 보고서 전문은 서울디지털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서울디지털재단, 스마트워크 정책동향 보고서 발간... 주요국 원격근무 사례 소개

서울디지털재단 17일 '스마트워크 정책동향: 주요국 원격 근무를 중심으로' 보고서 발간

주요국의 원격근무 사례 소개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