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2일(월)부터 26일(금)까지 저녁 8시 50분 EBS 방영
3부. 아주 오래된 이야기, 팡가니
4부. 와일드 아프리카

[문화뉴스 MHN 선수빈 기자] 6월 22일부터 26일까지 EBS 세계테마기행에서 '대자연의 위로, 탄자니아' 5부작을 방영한다. 

푸른 초원 위 자연과 사람, 야생이 살아 숨쉬고 인도양의 아름다운 항구도시와 야생동물의 천국인 탄자니아에서 오지 여행가 문승영과 함께 대자연의 품속으로 여행을 떠난다.답답하고 지친 일상 속 멀리 여행을 떠나고 싶을 때 미지의 땅 탄자니아를 가보자. 

'대자연의 위로, 탄자니아' (5부작)
제공: EBS 세계테마기행

 

3부. 아주 오래된 이야기, 팡가니 – 6월 24일 오후 8시 50분

탄자니아 북부 세렝게티 초원으로 하자베족(Hadzabe people)을 만나러 간다. 사냥과 수렵을 하며 유랑 생활을 하는 이들로 지상 최후의 원시 부족으로 불린다. 최근 정부와 선교사들의 지원으로 옷을 입고 마을을 이루며 살고 있지만 수천 년 전 생활방식과 달라진 것이 거의 없다.

세렝게티 국립공원에서 유일하게 사냥을 할 수 있는 사람들로 마을 입구에 사냥한 동물이 걸려 있고, 동굴 주위에는 임팔라 원숭이 등의 야생동물의 뼈를 전리품처럼 걸어 놓았다. 독특한 하자베족의 언어와 활쏘기 등 자신만의 삶의 방식을 지키며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북부 탄자니아에는 최초의 인류가 살았던 동아프카 지구대가 펼쳐져 있는데 그 가운데 하나인 올도이뇨 렝가이 화산(Oldoinyo Lengai)을 만난다. 마사이어로 '신의 산'이라는 뜻으로 10년 주기로 활동하고 있는 활화산이다. 인근의 음푹 파인 분화구와 검은 용암이 흘러내려 만든 독특한 지형 등 지구 탄생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킬리만자로에서 시작해 인도양으로 흘러 들어가는 팡가니강(Pangani River)은 길이가 500킬로미터에 달한다. 배를 타고 강을 이동하던 중, 전통배를 탄 어부를 만나 그가 잡은 팡가니강의 다양한 물고기들을 구경한다. 또한 깨끗한 환경에서 사는 뿔호반새를 발견하는데 재빠르게 물고기를 낚아채는 사냥 솜씨가 보통이 아니다.

탄자니아 코코넛의 반 이상이 생산되는 팡가니강 유역의 사람들의 주 수입원은 코코넛 농사라고 할 수 있다. 코코스 야자에서 수확한 열매가 산처럼 쌓인 농장. 마을 주민들이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자루 한가득 코코넛 껍질을 챙겨 간다. 갓 수확한 코코넛으로 코코넛 우유를 만들어 고소한 밥을 짓고, 주민들과 함께 나눠 먹는 등 현지인들의 삶을 체험해 본다.

'대자연의 위로, 탄자니아' (5부작)
제공: EBS 세계테마기행

 

4부. 와일드 아프리카 – 6월 25일 오후 8시 50분

탄자니아 동부의 울루구루산맥(Uluguru Mountains)에서 트레킹을 시작한다. 일반인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길이라 훼손되지 않은 대자연의 아름다운 풍광을 감상할 수 있다.

산 중턱에 위치한 마을을 방문, 도자기, 바구니 등 아름다운 공예품들을 만나본다. 이 마을에서 생산되는 또 다른 특산물은 진흙 쿠키이다. 그야말로 흙을 과자처럼 빚어 먹는 것이다. 독특하고 이색적인 산악 마을의 생활을 체험할 수 있다.

울루구루산맥에서 50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세계 최대의 화산 분화구, 응고롱고로 보호 지역(Ngorongoro Conservation Area)이 위치하고 있다. 200만 년 전 화산 폭발로 인해 산 정상이 붕괴되면서 커다란 분화구가 생겼고, 현재 그 분화구 속에는 3만 마리의 동식물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 자연이 잘 보존돼 있을 뿐 아니라 인류 초기의 모습을 간직한 유적지가 많아 세계복합유산으로 지정된 곳이다. 거대한 분화구, 싱그러운 초원 위에 사는 아프리카의 수많은 야생동물을 만나 본다.

-----------

'세계테마기행' (EBS1) 대자연의 위로, 탄자니아 '아주 오래된 이야기, 팡가니'
6월 22일(월)부터 26일(금)까지 저녁 8시 50분 EBS 방영
3부. 아주 오래된 이야기, 팡가니
4부. 와일드 아프리카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