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 등 미래유망직업 취업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36가지 자격증 과정 온라인 강의를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은 평소 미래유망직업인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와 같은 복지 관련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심리상담기법을 배워 희망하는 직종에 취업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교육 참여 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무료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를 전액 면제 받을 수 있으며, 수강 신청 시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예상문답 역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공부할 수 있다.

교육은 4주~6주간 온라인 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되어,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받지 않고 강의 수강과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하며,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단사회복지사기간에 1급과 2급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추천 종류로는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을 배워 복지 분야의 필수 요소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 줄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이는 큐넷(Q-net)의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과 함께 취득 할 시 복지 관련 업무능력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다양한 연령층을 상대하는 복지 분야 직종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과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요양보호사자격증과 함께 취득 할 시 재가방문요양보호센터, 실버타운 등 요양보호사 구인구직 활동에 힘을 실어줄 수 있다.

이러한 심리상담사 분야는 종합사회복지관, 지역사회복지센터 등에서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는 향후 사회복지공무원, 학교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취업 시 취업역량을 높여 줄 수 있다.

이 밖에도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방과 후 학교 강사 취업 시 활용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가베 교구 활용법을 배워 볼 수 있는 가베지도사자격증, 출산부터 육아까지의 정보를 배워볼 수 있는 베이비플래너자격증 등 베이비시터, 아이돌봄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을 가진 자격증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창의력을 키워 줄 수 있는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창의과학지도사자격증,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 메타인지학습법을 통해 집중력 높이는 법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등 아동·청소년 교육지도 분야 자격증 과정도 교육 중에 있다.

또 다른 자격증 과정으로는 MBTI·DISC성격유형검사, 애니어그램테스트 등 각종 심리검사도구 활용법을 배워 볼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미술·음악 매개체를 활용하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 활동을 통해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등 다양한 매개체 활용법을 배워 볼수 있는 과정도 있다.

이처럼 다양한 자격증은 평소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거나 요양보호사 학원에서 교육을 받은 후 국시원의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 뿐 아니라 다양한 방면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또는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층 등 나이와 학력에 관계없이 스펙업과 자기계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끝으로,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는 매일 업데이트되는 취업·채용정보와 경력이 인정되는 자원봉사 관련 정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으며, 무료교육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전화 문의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